반응형
2008년 교대 4학년 시절 4주간의 수업 실습 기간 중
수학 교과 지도안!!!
나는 수업 중 놀이를 많이 활용하는데, 이때부터 벌써 그랬었구나라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대구 동성초에서 실습했는데, 1학년 아이들이 정말 난장판이었던 기억이 난다
뒤에 앉아서 지켜보는 데, 한 여자아이가 갑자기 앞에 앉은 여자아이의 머리를 가격해서 진짜 놀라고 당황했었던...
'왜 유인물을 빨리 뒤로 안넘기냐고'...
남자 교생 선생님 즐거운 생활 시간에는 실로폰 수업을 하는데 앞에 나와서 실로폰을 들고 자기 자리로 가버렸나; 아무튼 기상천외했다... 1학년들...
그래도 4주간 아이들의 귀여움에 정말 즐거웠음! 같은 반 교생선생님들도 좋았음!
지도안 다운로드(본문에 복사, 붙여넣은 내용은 일부 깨져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봐주세요.)
PPT 다운로드(PPT 첫페이지에 삽입된 음원은 영화 '미션 임파서블' 삽입곡입니다. 저작권 법 상 음원은 올리지 않는 점 양해바랍니다. 대신 유튜브 영상을 링크겁니다.)
수학과 교수 ‧ 학습안
일 시 | 2008. 6. 21. (토) 2교시 | 대 상 | 1학년5반 | 장 소 | 1학년5반 교실 |
지도교사 지도교생 |
정○○ 우☆☆ |
||||
단 원 | 6. 비교하기 | 주 제 | 놀이를 통한 문제해결 | 차 시 | 6/7 | ||||||
학 습 목 표 |
○길이, 높이, 들이, 무게, 넓이의 비교하는 말을 쓸 수 있다.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
||||||||||
단 계 | 학습요항 | 교 수 ․ 학 습 활 동 | 시간 (분) |
자료(□) 및 유의점(※) | |||||||
준비 문제의 이해 계획의 작성 계획의 실행 계획 반성 정리 |
이야기 자료보기 공부할 문제알기 게임규칙 듣기 조별게임하기 주인 우산찾아주기 다음시간 내용알기 |
◉ 을 보고 이야기하기 ∙문제 상황은 무엇입니까? - 잃어버린 우산이 3개가 있습니다. - 주인을 알 수가 없습니다. ∙구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각각의 우산 주인을 찾아야합니다. ∙우산은 다 똑같은가요? - 아니요. - 길이가 다릅니다. ◉ 학습문제 확인하기 ◉ 게임에 대한 규칙 듣기 ∙를 보며 문제를 풉니다. ∙답을 아는 조는 조이름을 외치세요. ∙점수가 3점이 될 때마다 를 줄게요. ∙총 3개의 가 있습니다. ∙를 보고 우산의 주인을 찾습니다. ∙주인을 찾은 조는 ‘빙고’라고 외치고 에 알맞은 그림을 순서대로 놓으세요. ∙우산의 주인을 찾아주면 를 선물로 줄 거예요. ◉ 조별로 게임하기 ∙화면을 보며 답을 알면 재빨리 말합시다. <예> *어느 것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까? *어느 것이 더 높습니까? *어느 것이 더 무겁습니까? *어느 것이 더 넓습니까? *누구의 키가 더 큽니까? *어느 길이가 가장 깁니까? *어느 컵에 담긴 주스가 가장 많을까요? *어느 것이 가장 높습니까? *어느 것이 가장 무겁습니까? *어느 것이 가장 넓습니까? ◉ 을 통해 우산주인찾기 ∙힌트를 모두 모은 조는 우산의 주인을 찾아봅시다. ∙정답 판에 알맞은 그림을 붙입시다.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 지혜우산이 미정우산, 진아우산보다 길고 진아우산은 미정우산보다 길기 때문에 가장 긴 것은 지혜우산, 그 다음은 진아우산, 그 다음은 미정우산입니다. (1등한 조에게 를 선물로 준다.) ◉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지금까지 배우지 않았던 비교하는 말에 대해서 공부하겠습니다. |
5 | PPT제시 (우산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문제가 있는 PPT ※문제는 구체물과 영상이 적절히 사용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실, 색종이, 컵, 공 등) 힌트 ①미정우산<지혜우산 ②지혜우산>진아우산 ③진아우산>미정우산 (세 개의 길이비교하기) 정답판 ※힌트를 가지고 정답을 맞출 때,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야기하게 한다. 선물상자 |
<평가 계획>
평 가 관 점 | 평 가 기 준 | 평가 방법 | 평가 시기 | ||
상 | 중 | 하 | |||
길이, 높이, 들이, 무게, 넓이의 비교하는 말을 쓸 수 있는가? | 길이, 높이, 들이, 무게, 넓이의 비교하는 말을 적절히 잘 사용한다. | 길이, 높이, 들이, 무게, 넓이의 비교하는 말을 대체적으로 잘 사용한다. | 길이, 높이, 들이, 무게, 넓이의 비교하는 말을 전혀 사용하지 못한다. | 관찰 | 수업중 |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문제를 잘 해결하였다. |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다. |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다. | 관찰 | 수업중 |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 수학에 대단히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이 거의 없다. | 관찰 | 수업중 |
반응형
'수업 지도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국제혁신학교] 컨퍼런스 당일 공개 수업- 그림책 [난 내가 좋아]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0) | 2022.06.10 |
---|---|
[수학] 4-1 수학 3단원 곱셈과 나눗셈 6~7차시 수업 재구성 지도안 (0) | 2022.04.19 |
[한국어] 학부모 공개 수업 지도안- 추리 동화와 세종학당 K-드라마를 활용한 수업 (2021학년도 2학기 학부모 공개 수업) (0) | 2022.04.08 |
[한국어] 공개 수업 지도안 - 규칙이나 금지사항을 말할 수 있다. -한국어가 미숙한 2학년 학생 지도 (2021학년도 1학기 교내 자율장학) (0) | 2022.04.08 |
[과학] 6학년 창의·인성 지도안 - 산과 염기 단원 3차시 분량 (0) | 2022.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