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한국어] 학부모 공개 수업 지도안- 추리 동화와 세종학당 K-드라마를 활용한 수업 (2021학년도 2학기 학부모 공개 수업)

루비샘 2022. 4. 8. 10:03
반응형

작년 2학기에 진행했던 학부모공개수업 지도안 및 PPT자료입니다!

수업에 상당히 비협조적인 학생을 어떻게든 수업에 참여시켜보고자 추리극 동화(박그루 작가의 편의점 도난사건)와 세종학당 K-드라마(김은숙 작가의 도깨비)를 활용해서 수업을 구성해봤으나 쉽지는 않았습니다.

지금 그 학생은 중학생이 되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진 않았지만 작은 파문이라도 일으켰기를 바라며...

한국어가 미숙한 학생, 강의식 수업보다 참여형, 활동식 수업에 적합한 학생을 위한 수업안입니다.

 

 

아래 복사해서 붙여놓은 문서를 보기보다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열어보시는 게 좀 더 정확한 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학부모공개수업지도안(이○○).hwp
1.23MB
학부모공개수업지도안(이○○).pdf
0.41MB
편의점 도난 사건추리.pptx
5.08MB

 

 

 

 

 

 

한국어 교수-학습 과정안

교 과 한국어 지도
일시
2021.11.5.().
3교시
대상 6학년 이○○ 수업자 ☆☆☆
콘텐츠명 6. 여기서부터 저기까지 차시 4/27 교과서 한국어
학습 주제 -한국의 편의점 수업모형 지식탐구학습
학습 목표 출발점과 도착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수업 의도 ○○ 학생은 자기표현이 극히 제한되어 있다.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며 대답을 하거나 글을 적더라도 단답형, 또는 짧은 문장으로만 표현하는 등 극도의 평가 불안이 엿보인다. 관심사도 운동이나 게임, 드라마로 한정되어 있으며 수업에도 비협조적이고 무기력과 선택적 함묵증의 증상이 의심된다. 상담 활동 결과 활동적이고 경쟁적인 게임에서는 활발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 이 학생이 자신감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하여 최대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세종학당 사이트의 드라마를 이용한 한국어 수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추리 동화 <편의점 도난사건>을 활용했다.
자료활용 K-WAVE한국어교재, <편의점 도난사건>, 노트북 및 PPT자료, 활동지, 사진자료 등
학습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
자료()
유의점()
문제확인하기 동기유발





<편의점 도난사건> 관련 PPT
편의점 도난사건 이야기 상상하기
- 주어진 단서를 보며 범인 추리해보기
편의점과 관련된 경험 나누기
- 편의점에 얽힌 사건 이야기하기(자주 가는지, 주로 사는 물건은 무엇인지 등)
5





<편의점 도난 사건>
추리 PPT
추리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문제 확인

학습문제 확인



1


학습활동
안내
학습활동 안내
활동1. 영상 보고 빈칸 채우기
활동2. 어휘 표현 반복연습 하기
활동3. 나도 추리작가!
   
자료탐색하기












지식
발견하기









활동1













활동1. 영상 보고 빈칸 채우기
드라마 도깨비 영상 보고 알맞은 말 채우기
- 여기서부터 저기까지
실감이 나게 대본 읽기
- 배우처럼 대본 낭독하기
10













노트북 및 영상자료(온라인 세종학당 K-Wave한국어 6차시)
미리 세팅해놔서 수업 시간이 지체되지 않도록 한다.
활동2. 어휘 표현 반복 연습하기
여기서부터 저기까지의 의미 알기
- 출발점과 도착점
익힌 어휘 연습하기
- 방학 중 생활에 빗대어 연습하기




한국의 편의점에서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 물건 사기, 간단한 식사하기, 택배 받거나 보내기, 사진 인화, ATM에서 돈을 보내거나 찾기 등
퀴즈 풀기
- 퀴즈를 풀며 어휘 표현 숙달하기
- 퀴즈를 풀며 한국문화 익히기
10









어휘 표현 및 한국 문화 활동지




















편의점에서 할 수 있는 일 사진 자료
지식
적용하기
활동3
[심화학습]
활동3. 나도 추리작가!
<편의점 도난사건>의 이야기 완성하기
- 글에 드러난 단서를 이용하여 뒷이야기 꾸미기
완성한 이야기 발표하기
- 이야기 발표 후 소감 나누기
7









추리극 만들기 활동지
어려워할 경우를 대비하여 수준별 활동지를 준비한다.
정리 학습 내용 요약정리하기

학습 정리
오늘 수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말하기
- 여기서부터 저기까지의 표현
- 한국의 편의점
1








차시 예고 추후 활동 안내
-/어 주세요 표현 익히기
한국의 대중교통
1


 

평가 계획

평가 내용 방법 구분 평가 기준
여기서부터 저기까지표현을 사용하여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구술평가,
지필평가
매우잘함 배운 어휘 표현을 사용하여 완성된 문장을 말하거나 쓸 수 있다.
잘함 배운 어휘 표현을 사용하여 일부 문장을 말하거나 쓸 수 있다.
보통 일부 문장을 다소 틀리게 말하거나 적는다.
노력요함 문장을 완성하지 못한다.

[추리극 만들기 활동지]

<편의점 도난사건> 이야기 완성하기
학년반   이름  

 

다음 단서를 보고 <편의점 도난사건>의 이야기를 상상하여 완성해보세요.

편의점 도난사건의 범인은 누구인가?

순서 사건 단서
1 은수와 은수 어머니는 창밖에 달이 보이는 산꼭대기에 이사를 왔다. ×
2 은수 어머니는 낮에는 편의점 일, 밤에는 삯바느질하며 은수와 함께 씩씩하게 살아가고 있다. ×
3 어느 날 은수 어머니가 일하는 편의점에 도난사건이 발생했다. CCTV를 누군가 고장 냄
4 혼자 있던 은수 어머니가 의심을 받고 은수는 친구들과 힘을 모은다. 깨숲, 검은 대문
5 은수와 친구들은 범인이 한 명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짧은 전선, 발자국, 검은 모자
진짜 범인은
바로 너!
 
 

편의점 도난사건
편의점 도난사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