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차이던 2011년, 내가 있던 영양교육청은 울릉교육청과 함께 경상북도 과학 시범 교육청으로 지정되었다.
울릉교육청은 포항에서 배 타고 4시간 이상 가야 하기 때문에, 우리 영양교육청에 기대가 많다고 장학사님께 들어서 과학 업무 담당자였던 나는 부담이 팍팍 되었다.
그래도 라** 장학사님처럼 유능하신 분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많이 배우고 유익한 한 해가 되었던 것 같다.
1학년 담임을 맡으면서 쉴 새 없이 쏟아지는 과학 업무를 진행하느라 결국 설날에는 응급실에 실려가 링거를 맞고 누워있을 정도였다.
4월 과학의 날에 진행한 과학경진대회,
봄에 떠난 온뜨레피움 과학체험학습,
여름방학에 있었던 과학사제동행 캠프,
가을에 있었던 대전국립과학관의 찾아오는 천체관측, 과학자유탐구대회, 과학골든벨대회 등!
또한 여름방학에 포항에서 과학기초연수를 들으면서,
바로 이 지도안 세 개까지 작성하고(나는 1학년 맡고 있었는데 6학년 과학수업 지도안을 짜야했음)
지금은 10년이 지나 다 기억나지도 않지만, 어쨌든 매우 바쁜 한 해였다.
6학년 과학 <산과 염기> 단원 창의·인성 지도안 세 개 공개합니다.
제가 과학 수업을 안 해본지 벌써 3년이나 흘러, 혹시 새롭게 바뀐 부분이 있다면 코멘트 남겨주세요.
한글문서를 복사·붙여넣기 하는 과정에서 다소 깨질 수 있으니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확인해주세요.
[1]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성질
과학과 창의․인성 교수․학습과정안 (6-1-2-6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Ⅰ | 본시 학습의 개요 |
단 원 | 2. 산과 염기 | 차 시 | 6/10 | 교과서 | 과학 : 68-71쪽 실관 : 26-27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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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시주제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 ||||||||||||||||||
학습목표 (창의·인성요소) |
교과학습 - 여러 가지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산과 염기의 성질을 말할 수 있다. | ||||||||||||||||||
창의성 - 자유연상법(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과 PMI 기법을 활용하여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을 발견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 |||||||||||||||||||
인성 - 주어진 문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은 결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 |||||||||||||||||||
교수․학습모형 | 발견 학습 모형 |
교수․학습모형 선택 근거 |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성질을 일반화하여 정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는 발견 학습 모형을 적용하였다. | |||||||||||||||||||
기초탐구과정 요소 | 통합탐구과정 요소 | 사전 실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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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 분류 | 측정 | 예상 | 추리 | 의사소통 | 문제인식 | 가설설정 | 변인통제 | 자료변환 | 자료해석 | 결론도출 | 일반화 | |||||||
○ | ○ | ○ | ○ | ○ | ○ | ○ | ○ | ○ | |||||||||||
창의성 교육 요소 | 인성 교육 요소 | ||||||||||||||||||
호기심, 정교성, 유창성, 민감성, 융통성, 몰입, 개방적 태도 |
배려, 협동, 책임 |
Ⅱ | 본시 교수 ․ 학습안 |
학습단계 (시간) |
학습요항 (학습형태) |
교수 ․ 학습 활동 | 창의·인성 (★·♥ ) |
□(자료) ※ (지도상유의점) |
탐색 및 문제 파악 (7‘)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13‘)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 탐색 (5‘)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7‘) 적용 및 응용 (5‘) 정리 (3‘) |
전시학습 상기 (전체) 동기 유발 (전체) 문제 파악 (전체) 학습 안내 (전체) 예상 해보기 (모둠) <활동1> 실험과 관찰1 (모둠) <활동2> 실험과 관찰2 (모둠) <활동3> 산과 염기의 성질 알기 (모둠) 실생활에 적용하기 (개별, 전체) 학습 내용 정리 (전체) 심화 활동 (개별) 차시 예고 (전체) |
□ 지난 시간 배운 내용 떠올리기 ○ 용액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하기 - 을 산성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 ∙산성용액 : 묽은 염산, 사이다, 식초, 레몬즙, 이온 음료 ∙염기성용액 :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비눗물, 유리 세정제 □ 를 보고 생각해보기 ○염산이 머리카락은 녹이지 못하는 이유 생각하기 - 자유롭게 발표 □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빈 칸을 채워 공부할 내용 말해보기 ♣ 여러 가지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산과 염기의 성질)을 말해봅시다.
□ 학습 활동 계획 및 안내하기 ○ 학습 방법 및 순서 의논하기 - 산과 염기의 성질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할지 계획 ○ 활동 안내하기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추측해보기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이 지시약의 색깔 변화 외 에 각각 어떤 공통된 성질을 가지고 있을지 생각해보기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떠올리기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대리석, 달걀 껍데기, 두부, 삶은 달걀흰자를 넣었을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실험 결과 예상해보기 - 실험관찰 26쪽에 기록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담긴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의 변화 관찰하기 ○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를 묽은 염산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이 담긴 비커에 각각 넣은 후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모둠별로 관찰하기 - 실험관찰 26쪽에 기록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와 같은 물질은 산성 용액에서 기포를 발생하며 녹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담긴 삶은 달걀흰자와 두부의 변화 관찰하기 ○ 두부와 삶은 달걀흰자를 묽은 염산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이 담긴 비커에 각각 넣은 후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모둠별로 관찰하기 - 실험관찰 27쪽에 기록 ∙두부와 삶은 달걀흰자와 같은 물질은 염기성 용액에 녹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산과 염기의 성질 알기 ○ 두 가지 실험을 통해 변화가 일어난 용액의 공통점을 정리하기 - 두 가지 실험을 통해 변화가 일어난 용액의 공통점을 정리하여 발표 ∙묽은 염산은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를 녹이지만, 두부와 삶은 달걀흰자는 녹이지 못한다.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은 두부와 삶은 달걀흰자를 녹이지만,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는 녹이지 못한다. ○ 두 가지 실험을 통해 일어난 변화를 바탕으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 정리하기 - 실험관찰 27쪽에 기록 ∙산성 용액은 대리석, 달걀 껍데기와 같은 탄산 칼슘이 들어 있는 물질을 녹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염기성 용액은 손으로 만지면 미끌미끌하며 단백질을 녹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에 반응하는 물질은 각각 다르다. □ 를 보며 산성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을 일상생활에 관련지어 생각하기 ○ 용액의 성질을 일상생활과 관련지어 PMI기법으로 생각하기 - 오늘 실험한 결과를 이용하여 생각하기 - 에 적어보기 ∙유리창을 닦을 때 이용하는 유리세정제, 문화재가 쉽게 손상되는 이유 등 ○ 을 보며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반응 정리하기 □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염산이 머리카락을 녹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실험한 내용과 관련지어 답해보기 ○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 점 간단히 발표하기 □ 더 탐구해보기 ○ 식초 속 달걀모습의 변화 알아보기 - 식초에 달걀을 넣은 다음, 하루가 지난 후의 변화 모습 추리해보기 □ 다음 시간 공부할 내용 알기 ○ 산성과 염기성 용액을 서로 섞으면 용액의 성질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기 |
★정교성 브레인스토밍
★호기심, 유창성 ♥배려 브레인스토밍, 브레인 라이팅
★유창성, 민감성, 개방적 태도 ♥배려, 협동 ★몰입 ♥협동, 책임 ★몰입 ♥협동, 책임 ★몰입 ♥협동, 책임 ★정교성 ♥협동, 책임 PMI
★민감성, 융통성 ♥책임 ★정교성 ★몰입, ♥책임 |
용액 그림 자료 ※여러 가지 용액 그림을 칠판에 직접 분류해보게 한다. <머리카락은 못 녹이는 염산>동영상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하며 교사는 학생의 생각을 칠판에 판서한다. ※학습문제는 괄호부분을 비워 미리 판서해두고 학생들이 직접 말해보도록 한다. ※공부할 순서를 학생들이 말할 수 있도록 적절히 지도한다.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자유롭게 토의하도록 하며 브레인스토밍 시 모둠장이 친구들의 생각을 모둠칠판에 기록하도록 한다. 묽은 염산(농도 10%)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농도 10%)이 담긴 비커 각각 2개, 대리석, 달걀 껍데기 ※대리석과 달걀 껍데기의 주성분이 탄산칼슘임을 설명한다. ※보안경과 실험용 장갑을 꼭 착용하여 안전에 유의한다. ※순회 지도를 통해 어려움이 있는 모둠은 적절히 도와준다. 묽은 염산(농도 10%)과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농도 10%)이 담긴 비커 각각 2개, 두부, 삶은 달걀 ※확실한 실험 결과를 위해 하루 전에 미리 준비해놓는다. ※모둠별로 골고루 발표 시킨다. 손상된 문화재 사진, 유리 세정제 사진(또는 교과서 사진) PMI활동지 ※활동에 어려움이 없도록 PMI기법에 대해 예를 들어 충분히 설명한다. 관련 동영상(i-scream콘텐츠 ※시간관계상 과제로 제시한다. |
Ⅲ | 평가계획 |
평가 영역 | 평가 기준 | 평가 척도 | ||
상 | 중 | 하 | ||
교과 학습 |
◈ 여러 가지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산과 염기의 성질을 말할 수 있는가? | |||
창의성 | ◈ 자유연상법과 PMI 기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 | |||
인성 | ◈ 주어진 문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실험과 관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2] 산과 염기가 섞일 때의 성질 변화
과학과 창의․인성 교수․학습과정안 (6-1-2-7 산과 염기가 섞일 때의 성질 변화)
Ⅰ | 본시 학습의 개요 |
단 원 | 2. 산과 염기 | 차 시 | 7/10 | 교과서 | 과학 : 72-73쪽 실관 : 28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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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시주제 | 산과 염기가 섞일 때의 성질 변화 | ||||||||||||||||||
학습목표 (창의·인성요소) |
교과학습 - 산성과 염기성 용액을 서로 섞으면, 용액의 성질이 변함을 설명할 수 있다. | ||||||||||||||||||
창의성 - 자유연상법(포스트잇 기법)과 하이라이팅 기법을 활용하여 어떤 결과가 일어날 지 예상한 후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설명하고 정리할 수 있다. | |||||||||||||||||||
인성 - 주어진 문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실험과 관찰을 통해 얻은 결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 |||||||||||||||||||
교수․학습모형 | POE | 교수․학습모형 선택 근거 | |||||||||||||||||
산과 염기를 섞을 때 어떤 결과가 일어날지 예상한 다음 실험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확인하고 예상과 비교하여 실험 결과를 설명하고 정리해보도록 하는 POE 수업 모형으로 구성하였다. | |||||||||||||||||||
기초탐구과정 요소 | 통합탐구과정 요소 | 사전 실험 |
|||||||||||||||||
관찰 | 분류 | 측정 | 예상 | 추리 | 의사소통 | 문제인식 | 가설설정 | 변인통제 | 자료변환 | 자료해석 | 결론도출 | 일반화 | |||||||
○ | ○ | ○ | ○ | ○ | ○ | ○ | ○ | ||||||||||||
창의성 교육 요소 | 인성 교육 요소 | ||||||||||||||||||
호기심, 정교성, 유창성, 민감성, 융통성, 몰입, 개방적 태도 |
배려, 협동, 책임 |
Ⅱ | 본시 교수 ․ 학습안 |
학습단계 (시간) |
학습요항 (학습형태) |
교수 ․ 학습 활동 | 창의·인성 (★·♥ ) |
□(자료) ※ (지도상유의점) |
예상 (8‘) 관찰 (15‘) 설명 (7‘) 적용 (7‘) 정리 (3‘) |
동기 유발 (전체) 문제 파악 (전체) 학습 안내 (전체) <활동1> 예상 해보기 (개별, 전체) <활동2> 실험과 관찰 (모둠) <활동3> 실험결과 설명하기 (모둠) 심화 활동 (개별) 학습 내용 정리 (전체) 차시 예고 (전체) |
□ 찬물과 더운물 섞기 ○ 찬물과 더운물을 섞으면 어떻게 되는지 예상하기 -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발표 ○ 찬물과 더운물을 섞고 관찰하기 - 미지근한 물이 되는 것 확인 □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빈 칸을 채워 공부할 내용 말해보기 ♣ 산성과 염기성 용액을 서로 섞으면 용액의 성질이 (변함)을 설명해봅시다.
□ 학습 활동 계획 및 안내하기 ○ 학습 방법 및 순서 의논하기 - 산과 염기가 섞일 때의 성질 변화를 알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할지 계획 ○ 활동 안내하기 □ 산과 염기를 섞을 때의 용액의 성질 변화 예상하기 ○ 산성 용액에 염기성 용액을 넣으면 어떻게 될지 근거를 들어 예상하기 - 자신의 예상을 두 장의 포스트잇에 적어 한 장은 실험관찰에, 다른 한 장은 칠판에 붙이기 ○ 비슷한 예상을 범주화하기 - 칠판에 붙인 포스트잇을 비슷한 예상끼리 묶어서 재배치 □ 산성 용액에 염기성 용액을 섞고 변화 관찰하기 ○ 묽은 염산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넣고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떨어뜨리며 변화 관찰하기 - 묽은 염산이 들어 있는 삼각 플라스크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2~3방울 떨어뜨리기 ∙아무런 변화가 없다. -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조금씩 넣으면서 일어나는 현상 관찰하기 ∙점점 분홍색이 나타났다가 없어진다. - 계속해서 묽은 수산화나트륨 넣기 ∙점점 붉은색이 진해져서 변하지 않고 그대로 있다. - 관찰 후 실험관찰 28쪽에 결과 기록 □ 염기성 용액에 산성 용액을 섞고 변화 관찰하기 ○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떨어뜨린 다음, 묽은 염산을 조금씩 넣으면서 일어나는 현상 관찰하기 -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이 들어 있는 삼각 플라스크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2~3방울 떨어뜨리기 ∙붉게 변한다. - 묽은 염산 용액을 조금씩 넣으면서 일어나는 현상 관찰하기 ∙용액이 점차 투명하게 변한다. - 관찰 후 실험관찰 28쪽에 결과 기록 □ 실험을 통해 나타나는 현상을 보고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기 ○ 실험결과를 관찰하고 발표하기 - 삼각 플라스크 속의 용액의 색깔이 변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발표 ∙산성 용액의 양에 비해 염기성 용액의 양이 더 많아졌거나 염기성 용액의 양에 비해 산성 용액의 양이 더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산성 용액에 염기성 용액을 넣으면 산성이 약해지고, 반대로 해 본 실험에서는 염기성이 약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실험관찰 28쪽에 기록 ○ 를 보며 실험결과 정리하기 ○ 자신이 예상한 내용과 관찰한 결과를 비교하기 - 포스트잇에 적은 예상과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발표 ○ 삼각 플라스크 속의 용액의 색깔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기 - 실험결과와 관련지어 떠올리기 ∙묽은 염산을 더 넣어 준다. (묽은 염산은 페놀프탈레인 용액에서 무색을 나타내는 성질이 있으므로) □ 산성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성질을 일상생활에 관련지어 생각하기 ○ 논이나 밭에 석회를 뿌리는 까닭 알기 ○ 비누로 머리를 감을 때 빡빡한 느낌 없애는 방법 생각하기 ○ 김치를 시지 않고 오래 보관하는 방법 생각하기 - 실험결과와 관련지어 떠올리기 ○ 를 보며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이 섞일 때의 성질 변화 정리하기 □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을 발표하기 □ 다음 시간 공부할 내용 알기 ○ 산과 염기가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기 |
★민감성 포스트잇기법
★유창성 ♥배려 하이라이팅기법
★정교성 ★몰입 ♥협동, 책임 ★정교성, 민감성 ♥협동, 책임 포스트잇기법, 하이라이팅기법
★호기심,정교성,♥책임 ★민감성 ★민감성, 융통성 |
각각의 비커에 담긴 찬물과 더운물, 수조 ※시범실험으로 한다. ※학습문제는 괄호부분을 비워 미리 판서해두고 학생들이 직접 말해보도록 한다. ※공부할 순서를 학생들이 말할 수 있도록 적절히 지도한다. 포스트잇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반 전체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펼치도록 한다. 삼각 플라스크, 시약병, 묽은 염산, 묽은 수산화나트륨 용액, 페놀프탈레인 용액, 보안경, 실험용 장갑 ※보안경과 실험용 장갑을 꼭 착용하여 안전에 유의한다. ※순회 지도를 통해 어려움이 있는 모둠은 적절히 도와준다. ※교육과정상 중화의 개념은 다루지 않는다. ※모둠별로 골고루 발표 시킨다. 산과 염기가 섞일 때의 성질 변화 PPT ※교사는 실험결과대로 예상한 포스트잇에 색분필로 표시하여 시각적 효과를 나타낸다. ※학생들이 어려워할 경우 교사가 적절히 힌트를 주어 돕는다. 관련 동영상(i-scream콘텐츠 . |
Ⅲ | 평가계획 |
평가 영역 | 평가 기준 | 평가 척도 | ||
상 | 중 | 하 | ||
교과 학습 |
◈ 산성과 염기성 용액을 서로 섞으면, 용액의 성질이 변함을 설명할 수 있는가? | |||
창의성 | ◈ 자유연상법(포스트잇 기법)과 하이라이팅 기법을 활용하여 어떤 결과가 일어날 지 예상한 후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설명하고 정리할 수 있는가? | |||
인성 | ◈ 주어진 문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친구들과 협력하여 실험과 관찰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3]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이용
과학과 창의․인성 교수․학습과정안 (6-1-2-8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이용)
Ⅰ | 본시 학습의 개요 |
단 원 | 2. 산과 염기 | 차 시 | 8/10 | 교과서 | 과학 : 74-75쪽 실관 : 29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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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시주제 |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이용 | ||||||||||||||||||
학습목표 (창의·인성요소) |
교과학습 - 일상생활에서 용액의 성질에 따라 산과 염기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고 역할놀이를 꾸밀 수 있다. | ||||||||||||||||||
창의성 - 역할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창의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
인성 - 친구들과 협력하여 과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 | |||||||||||||||||||
교수․학습모형 | POE | 교수․학습모형 선택 근거 | |||||||||||||||||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를 이용하여 반대되는 성질을 약하게 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학습하는 차시이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하는 물질의 성질을 용도에 따라 예상해 보고, 실험을 통한 관찰에 의해 결과를 정리한 후 자신의 예상과 관찰 결과를 비교하여 설명해 보는 POE 모형을 적용하였다. | |||||||||||||||||||
기초탐구과정 요소 | 통합탐구과정 요소 | 사전 실험 |
|||||||||||||||||
관찰 | 분류 | 측정 | 예상 | 추리 | 의사소통 | 문제인식 | 가설설정 | 변인통제 | 자료변환 | 자료해석 | 결론도출 | 일반화 | |||||||
○ | ○ | ○ | ○ | ○ | ○ | ○ | ○ | ○ | ○ | ||||||||||
창의성 교육 요소 | 인성 교육 요소 | ||||||||||||||||||
호기심, 정교성, 민감성, 융통성, 몰입, 독창성, 개방적 태도 |
배려, 협동, 책임 |
Ⅱ | 본시 교수 ․ 학습안 |
학습단계 (시간) |
학습요항 (학습형태) |
교수 ․ 학습 활동 | 창의·인성 (★·♥ ) |
□(자료) ※ (지도상유의점) |
도입 (6‘) 예상 (5‘) 관찰 (8‘) 설명 (7‘) 적용 및 응용 (12‘) 정리 (2‘) |
전시학습 상기 (전체) 동기 유발 (전체) 문제 파악 (전체) 학습 안내 (전체) <활동1> 예상 해보기 (개별, 모둠) <활동2> 관찰과 설명 (모둠) <활동2> 관찰과 설명 (모둠) <활동3> 역할놀이 (모둠, 전체) 학습 내용 정리 (전체) 차시 예고 (전체) |
□ 지난 시간 배운 내용 떠올리기 ○ 산과 염기가 섞일 때의 성질 변화 - 산과 염기가 섞일 때의 성질 변화 이야기하기 ∙산과 염기가 섞일 때는 한쪽의 성질은 약해지고 다른 한쪽의 성질은 강해진다. ○ 산과 염기의 이용 -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를 이용하는 예 떠올리기 ∙논이나 밭에 뿌리는 석회, 머리를 감을 때 사용하는 식초, 김치 용기에 넣어두는 조개껍데기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물질이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될지 생각해보기 - 이 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될지 지난 시간 배운 내용을 생각하며 이야기 ○ 우리 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이용 - 를 보면서 산과 염기의 성질 변화를 이용하는 생활의 예 알기 □ 공부할 문제 알아보기 ○빈 칸을 채워 공부할 내용 말해보기 ♣ 일상생활에서 용액의 (성질)에 따라 산과 염기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고 역할놀이를 해 봅시다.
□ 학습 활동 계획 및 안내하기 ○ 학습 방법 및 순서 의논하기 ○ 활동 안내하기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질의 성질 예상하기 ○ 의 성질을 용도를 생각하며 예상하기 - 모둠원들과 이야기 - 자신의 예상 결과를 실험관찰 29쪽에 기록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질의 성질을 관찰하고 설명하기 ○ 실험을 통해 나타나는 성질을 자세히 관찰하기 - 페트리 접시에 을 2~3방울 떨어뜨리기 - PH 시험지를 담근 후 색깔 변화 관찰하기 ∙제산제 : pH 9 ∙변기용 세제 : pH 1 ○ 각 물질을 산과 염기로 분류하기 - pH 시험지의 색깔 변화를 통해 용액들을 산성과 염기성으로 분류하고 실험관찰 29쪽에 기록 ∙산성 : 레몬즙, 변기용 세제 ∙염기성 : 제산제 ○ 실험 결과를 설명하고 실험관찰에 정리 - 자신의 예상과 실험 결과를 비교 - 일상생활에서 제산제와 변기용 세제, 레몬즙을 사용하는 이유를 실험 결과와 관련지어 설명 ∙위산은 산성을 나타내므로 염기성인 제산제를 이용하여 위액의 산성을 약하게 함 ∙변기에 묻어 있는 때는 염기성을 나타내므로 산성인 세제를 이용하면 때를 잘 씻어 낼 수 있음 ∙생선 요리에서 나는 비린내는 염기성이므로 산성인 레몬즙을 이용 - 실험관찰 29쪽에 기록 □ 모둠별 역할놀이 하기 ○ 모둠별로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이용을 주제로 역할놀이 준비 - 홈쇼핑, 뉴스 진행, 역할극 등 □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을 발표하기 □ 다음 시간 공부할 내용 알기 ○ 산과 염기에 대하여 정리하기 |
★정교성 ♥책임 ★호기심,민감성, 융통성 ♥배려 ★민감성, 융통성, 개방적 태도 ♥배려 ★몰입 ♥협동, 책임 ★몰입, 정교성 ♥협동, 책임 ★호기심,정교성, ♥협동, 책임 역할놀이
★몰입,호기심, 민감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협동, 책임, 배려 |
※학생들이 대답을 어려워 할 경우 교사가 적절히 발판을 마련한다. 식초, 베이킹 소다 ※여건이 될 경우 실물을 준비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더욱 촉진한다. 관련 동영상(i-scream콘텐츠 ※학습문제는 괄호부분을 비워 미리 판서해두고 학생들이 직접 말해보도록 한다. ※공부할 순서를 학생들이 말할 수 있도록 적절히 지도한다. 레몬, 제산제, 변기용 세제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반 전체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펼치도록 한다. ※ pH가 7보다 작으면 산성, 7보다 크면 염기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이야기해준다. ※보안경과 실험용 장갑을 꼭 착용하여 안전에 유의한다. ※순회 지도를 통해 어려움이 있는 모둠은 적절히 도와준다. ※빠지는 사람 없이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자신의 모 둠뿐만 아니라 다른 모둠이 발표할 때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관람하도록 한다. |
Ⅲ | 평가계획 |
평가 영역 | 평가 기준 | 평가 척도 | ||
상 | 중 | 하 | ||
교과 학습 |
◈ 일상생활에서 용액의 성질에 따라 산과 염기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고 역할놀이를 꾸밀 수 있는가? | |||
창의성 | ◈ 역할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창의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가? | |||
인성 | ◈ 친구들과 협력하여 과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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