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음악] 호두까기 인형 수업 지도안

루비샘 2021. 12. 27. 14:48
반응형

갑자기 학교에 확진자가 5명이나 나오는 바람에,

자가격리대상자는 아니지만 혹시 모를 불상사를 대비하기 위해, 모든 일정을 취소.

일요일 아침 코로나검사를 하였고, 오늘 아침 음성결과를 받았다.

결국 일요일 2시 예정이었던 유니버셜 발레단의 <호두까기 인형> 공연을 못 보게 됨

1년차 시절, 열린극장창동에서 서울발레시어터의 <호두까기 인형>을 보고 거의 10년만에 정통 발레 공연을 보려고 했는데, 무산되어서 넘 아쉽다  그래서 지금 차이콥스키의 음악을 들으며 달래는 중

무튼 내가 3년차 시절이던 2011년에 했던 사이버학습 연구학교 공개수업인 음악교과의 <호두까기 인형> 수업 지도안을 올려봐야겠다.

겨울에 아주 잘 어울리는 수업 지도안입니다! 필요하신 분들 참고해주세요~

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안

 

음악과 교수학습 과정안
일 시 20121128() 5교시 대상 3학년 3
(8 11, 19)
지도
교사
***
단 원 24. 호두까기 인형 차시 1/2 교과서쪽수 6265 장소 3-3교실
본시주제 음악을 듣고 느낌 표현하기
학습목표 음악을 듣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운영 모델 학급지원형 교수학습모형 감상활동중심
수 업 자
의 도
본 수업 전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사이버가정학습 홈페이지(행복한 3-3)에서 관련 동화책 감상하기를 과제로 제시하였다. 수업시간에는 다양한 음악 감상 자료 활용 및 표현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고취시킨다. 아울러 이 차시에서 감상곡으로 활용되는 모음곡 <호두까기 인형>을 듣고 그 특징을 이야기해봄으로써 음악적 지식을 통한 음악적 소양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수업 전 학급지원형 활동
호두까기 인형동화책 감상
- ‘호두까기 인형동화책을 미리 플래시로 감상하고 댓글로 간단한 느낌 달기
학습
단계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시간
()
자료() 및 유의점()


감각적 감지











분위기
조성








학습
문제
확인




활동
순서
확인



기습곡 부르기
- <자장가> 노래 부르기
발레 동영상 감상하기
- 동영상에 나오는 모습에 대해 이야기하기
무용수들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모습


공부할 문제 확인






학습활동 안내
■【활동 1음악 감상하기
■【활동 2분위기 비교하기
■【활동 3느낌 표현하기


6







<자장가> 플래시 자료
발레 동영상




사이버가정학습 사전과제와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수업내용으로 이끈다.
    학습 활동    
기초
기능
파악










표현
방법
탐색




창조
적 표현


















정리
음악
감상하기










분위기
비교






표현
활동












다른

감상




배운
내용
정리


과제확인




차시예고
■【활동 1음악 감상하기
감상곡 파악하기
<호두까기 인형>의 줄거리와 차이콥스키
별사탕 요정의 춤꽃의 왈츠
- 음악의 춤동작 비교하기
눈송이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가볍다, 우아하고 부드럽다 등


■【활동 2 : 모둠학습음악의 분위기 비교하기
- 음악을 듣고 구름판에 분위기를 나타내는 말 적기
신비롭다, 부드럽다, 가볍다, 우아하다 등
- 구름판을 칠판에 게시한 후 발표하기


■【활동 3느낌 표현하기
- 연주 악기 살펴보기
현악기, 첼레스타, 관악기 등
- 느낌을 살려 음악에 맞게 지휘하기
- 감상느낌을 시나 그림, 몸으로 표현 하며 음악 듣기




호두까기 인형의 다른 곡 감상
- ‘행진곡’, ‘러시아춤감상하기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이야기하기


사이버가정학습 과제 확인하기
- 사이버가정학습 홈페이지(행복한 3-3)에서 발레의 기본 상식에 대한 동영상 감상하기


다음 시간 공부 내용 알기
- 모음곡 <호두까기 인형> 전체 감상하기
8














8








12












3








2






1
PPT자료
별사탕 요정의 춤꽃의 왈츠발레 동영상




별사탕 요정의 춤’, ‘꽃의 왈츠녹음 자료
구름판


별사탕 요정의 춤꽃의 왈츠발레 동영상
8절지, 크레파스 등


행진곡’, ‘러시아춤녹음 자료




PPT자료

 

수업 후 학급지원형 커뮤니티 활동
발레 관련 동영상 감상하기
- ‘발레 알고 보면 쉬워요동영상을 본 후 댓글 달기

 

평가 계획

성취 기준 평가 방법 영역 평가 내용
음악을 듣고
느낌 표현하기
관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느낌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이해 음악을 듣고 음악의 분위기를 비교할 수 있는가?
생활화 음악을 즐기려는 태도를 가지는가?

 

@[음악]호두까기인형지도안(3-3).hwp
0.04MB

 

수업자료 첨부합니다.

 

1)PPT

호두까끼 인형 ppt
호두까기 인형 ppt
호두가끼 인형 공개수업(1차시).pptx
1.95MB

2)구름 골든벨판(곡의 분위기 쓰기)

 

구름 골든벨판
곡 분위기 쓰기
구름 골든벨판(곡의 분위기 쓰기).hwp
0.06MB

 

 

3)몸으로 표현하기(지시문)

 

*꽃의 왈츠

-바람에 꽃이 휘날리듯 손이나 끈을 이용하여 표현해본다.

-꽃이 된 것처럼 빙글빙글 돈다.

-부드럽게 손이나 몸을 좌우로 움직이며 듣는다.

 

*별사탕 요정의 춤

-손으로 작은 요정이 움직이는 듯한 흉내를 낸다.

-아름다운 눈송이나 종이 된 것처럼 상상하여 통통 튀듯이 움직인다.

-손이나 고개, 몸으로 경쾌하게 움직인다.

 

*행진곡

-트럼펫 부는 흉내를 낸다.

-행진하듯 팔을 젓는다.

-4박자의 리듬을 치며 듣는다.

 

호두까기 몸으로 표현하기(설명문).hwp
0.17MB

 

 

호두까기 인형 관련 발레 감상곡 첨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