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추진

[다문화] 2023 다문화교육주간 운영 계획서

루비샘 2023. 5. 22. 14:55

 

 

작년과 재작년에 다문화특별학급(학급운영)을 도맡아 5월마다 다문화교육주간을 운영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만, 파견 간 곳의 학교는 다문화학생 비율이 30%가까이 되었고,

현재 학교는 전체 학생 40여명 중에 2명 밖에 다문화학생이 있지 않아 조금 계획을 수정하였다!

선생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구미시가족센터에서 다문화이해교육 신청 공문을 받았을 때 교장선생님과 의논하여 바로 신청하였다.

그래서 오늘 1-3, 4학년 일부학생은 돌봄교실에서,

5-6, 4학년 일부학생은 과학실에서 각각 20명씩 분반하여 다문화이해교육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온책읽기활동과 저학년 학생은 우드 다문화열쇠고리 만들기 활동도 추가해보았다! 수업 실시 결과는 따로 [학급운영]포스팅^^

https://artist0123.tistory.com/123

 

[다문화]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

​ 매년 5월 20일은 세계인의 날이라고 한다. 나도 재작년 처음 경기도교육청 다문화교육 기본 계획 공문을 보고 알게 되었다. 그래서 해마다 다문화교육주간은 5월 20일 전후로 해서 실시한다.

artist0123.tistory.com

 

 


2023학년도 다문화교육 주간 운영

 

◯◯초등학교

 

 

1. 필요성 및 목적

가. 모두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임을 알도록 한다.

나. 우리 사회가 다문화‧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시점에서 미래 세대가 다문화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는 계기를 마련한다.

다. 학교를 통한 인간관계 형성의 초기 단계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제고하고 긍정적 인식을 형성한다.

라. 다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 이해와 글로벌 소양을 증진한다.

 

 

2. 방침

가. 창의적 체험활동 및 관련 교과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나. 주제별 활동은 학년 또는 학급별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실시할 수 있다.

다. 세계 각국의 문화에 차별을 두지 않고 운영한다.

라. 학년별 교육과정 내 다문화 교육 소재 및 관련 체험 요소를 추출하여 연계 수업한다.

 

3. 다문화교육주간 운영

가. 일 시: 2023. 5. 22.(월) ~ 2023. 5. 26.(금)

(*매년 5월 20일은 세계인의 날)

나. 장 소: 각 학급 교실

다. 대 상: 전교생 및 전교원

라. 세부 활동(학년별로 2시간 이상 융통성 있게 실시)

 

1) 다문화 이해 교육[필수]

가) 일 시: 2023. 5. 22.(월) 3-4교시

나) 대 상: 전학년

다) 장 소: -1-3학년, 4학년 일부학생(3학년 교실)

-5-6학년, 4학년 일부학생(과학실)

라) 내 용: 다문화 감수성 함양 교육, 자국 문화 소개 등(80분)

마) 방 법: 구미시가족센터 결혼이민자 강사가 학급별로 강의식+체험 수업 실시

 

 

2) 다문화 교육 온책읽기 활동[선택]

가) 일 시: 2023. 5. 22.(월) ~ 2023. 5. 26.(금)

나) 대 상: 전학년

다) 장 소: 각 학급 교실

라) 내 용: 책을 읽고 우리 주변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관해 토론하기

마) 방 법: 각 담임교사가 배부된 도서[학년별로 해당도서 2권씩 배부], [붙임2]PPT 및 [붙임3,4,5,6]활동지를 활용하여 토론 수업

학년
도서
자료
전학년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
[붙임2]PPT, [붙임3,4]활동지
3,4
벌집이 너무 좁아!
[붙임5]활동지
5,6
포기하지마! 롤러코스터
[붙임6]활동지

3) 다문화 만들기 활동[선택]

가) 일 시: 2023. 5. 22.(월) ~ 2023. 5. 26.(금)

나) 대 상: 1-3학년

다) 장 소: 각 학급 교실

라) 내 용: 팬시 우드 다문화 열쇠고리 만들기

마) 방 법: 열쇠고리 세트를 색칠하고 조립하기

 

4. 소요 경비

세부 사업명
산출 내역
비고
독서토론 도서 구입
 
 
 
다문화 팬시 우드 열쇠고리 세트
 
 
 
합 계
 
 

 

 

5. 유의점

가. 다문화가정 학생이 지나치게 부각되어 거부감이나 역차별 감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나. 학생 및 학교 구성원 상호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한다.

다.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라. 다문화가정의 사회생활 적응을 돕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6. 기대 효과

가. 서로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나. 학생들의 문화적 편견을 극복할 수 있다.

다. 타인의 약점에 대해 놀리거나 무시하지 않고 이해하며 수용할 수 있다.

라. 우리 사회가 다문화‧다인종 사회로 진입한 시점에서 미래 세대가 다문화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마. 다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제고하고 긍정적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

바. 다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 이해와 글로벌 소양을 증진할 수 있다.

 


 첨부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