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추진한 상담프로그램 운영 계획.
작년에는 지역 상담센터와 연계하여 그룹, 집단상담으로 진행했는데,
올해는 좀 더 학생 최적화 상담을 위해.
그리고 교원과 학부모로 확대해서 운영하기 위해,
바우처 제도로 해볼까한다. 잘 될지 모르겠다.
새롭게 시도하는 건, 뭔가 늘 두근두근거리고 다소 걱정이 된다.
☀☀초등학교
1. 필요성 및 목적
◦ 다문화특별학급 학생 심리 안정상태 확인 및 상담 치료 ◦ 학생 심리상태를 학생 및 학부모에게 인지시켜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을 도움 ◦ 교사가 학생 개별화교육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함 |
2. 운영 방침
◦ 다문화특별학급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
◦ 학생 상황에 맞춰 개인 또는 그룹 또는 집단 상담으로 실시
◦ 추후 필요한 경우 추가상담 실시
3. 세부 운영 계획
가. 상담사 활용계획
◦ ♦♦센터 상담사 2명
◦ 수의계약에 의해 6회기 씩 상담(계약서 첨부)
◦ 다문화학생 심리 안정 및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운영
◦ 상담기록지 또는 상담활동 기록지 작성
화요일 고** |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사 미술심리상담사 진로상담사 심리상담사 2급 (전)**병원 정신과 병동 미술치료 상담사 |
수요일 이** |
**대학원 교육상담학과 박사과정 재학 한국상담학회 2급 전문상담사 수련/필기 합격 가족전문상담사 부부심리상담사 진로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
나. 상담프로그램별 운영 계획
1) 개인 상담 및 그룹상담
프로그램명 | 스트레스 완화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 대상학생 | |||
운영장소 | 상담실 | ||||
운영 내용 | |||||
회기 | 운영 일시 | 내용 | 비고 | ||
1회기 | 2021.6.15.(화) 2교시 | 사포지 위에 그리기 | |||
2회기 | 2021.6.22.(화) 2교시 | 신문지 또는 스트라이크 | |||
3회기 | 2021.6.29.(화) 2교시 | 색종이 컵 쌓기 | |||
4회기 | 2021.7.6.(화) 2교시 | 사라지는 스트레스 또는 부정적 감정 버리기 | |||
5회기 | 2021.7.13.(화) 2교시 | 상장 만들기 | |||
6회기 | 2021.7.20.(화) 2교시 | 나무 조각 액자 |
프로그램명 | 자존감 +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 대상학생 | |||
운영장소 | 상담실 | ||||
운영 내용 | |||||
회기 | 운영 일시 | 내용 | 비고 | ||
1회기 | 2021.6.15.(화) 4교시 | 과자 목걸이 | |||
2회기 | 2021.6.22.(화) 4교시 | 감정 날씨 | |||
3회기 | 2021.6.29.(화) 4교시 | 신체 본뜨기 | |||
4회기 | 2021.7.6.(화) 4교시 | 콜라쥬- 내가 보는 나, 남이 보는 나 | |||
5회기 | 2021.7.13.(화) 4교시 | 9분할법 - 가족 | |||
6회기 | 2021.7.20.(화) 4교시 | 나를 위한 꽃다발 또는 나무 조각 액자 |
프로그램명 | 자존감 향상 + 애착 형성 프로그램 | 대상학생 | |||
운영장소 | 상담실 | ||||
운영 내용 | |||||
회기 | 운영 일시 | 내용 | 비고 | ||
1회기 | 2021.6.16.(수) 1교시 | 과자로 만든 얼굴 및 과자로 만든 자유화 | |||
2회기 | 2021.6.23.(수) 1교시 | 밀가루 풀 핑거페인팅(긴장 완화) | |||
3회기 | 2021.6.30.(수) 1교시 | 신체화 본뜨기 | |||
4회기 | 2021.7.7.(수) 1교시 | 찰흙/클레이/전분 중 선택 점토활동 | |||
5회기 | 2021.7.14.(수) 1교시 | 상장 만들기 | |||
6회기 | 2021.7.21.(수) 1교시 | 나를 위한 꽃다발 |
프로그램명 | 발달 촉진 프로그램 | 대상학생 | |||
운영장소 | 상담실 | ||||
운영 내용 | |||||
회기 | 운영 일시 | 내용 | 비고 | ||
1회기 | 2021.6.16.(수) 3교시 | 스티커 그림 | |||
2회기 | 2021.6.23.(수) 3교시 | 블링블링 색종이 | |||
3회기 | 2021.6.30.(수) 3교시 | 과자 목걸이 | |||
4회기 | 2021.7.7.(수) 3교시 | 양모 회화 | |||
5회기 | 2021.7.14.(수) 3교시 | 과자로 만든 얼굴 | |||
6회기 | 2021.7.21.(수) 3교시 | 나무조각 액자 |
2)집단상담(전체)
◦자존감 향상 + 스트레스 완화 +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 시간: 2학기 9월 22일, 9월 29일
프로그램명 | 자존감 향상 + 스트레스 완화 +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
대상학생 | 누리반 전체 | ||
운영장소 | 상담실 | ||||
운영 내용 | |||||
회기 | 운영 일시 | 내용 | 비고 | ||
1회기 | 2021.9.22.(수) 1교시 | 뻥튀기 얼굴 또는 자유화 | |||
2회기 | 2021.9.22.(수) 2교시 | 감정 날씨 | |||
3회기 | 2021.9.22.(수) 3교시 | 신체상 본뜨기 | |||
4회기 | 2021.9.29.(수) 1교시 | 콜라쥬-내가 보는 나, 남이 보는 나 | |||
5회기 | 2021.9.29.(수) 2교시 | 종이컵 쌓기 | |||
6회기 | 2021.9.29.(수) 3교시 | 국수활동(스트레스 완화) |
4. 기대효과
가. 학생의 심리상태 파악 및 학교 적응력 제고
나. 학생의 자존감 향상 및 안정적인 심리·정서 발달
다. 학생에 대한 교사, 학부모의 정확한 정보 수집 및 맞춤형 교육 실시
5. 예산운용계획
항목 | 품목 | 개수 | 예상단가(원) | 금액(원) | 비고 |
한국어학급- 개별화교육운영비 |
그룹상담 강사비 | 24 | |||
집단상담 강사비 | 6 | ||||
합계 |
6. 가정통신문
제2021-호 | 참되고 슬기롭고 명랑하게 | 담당: 다문화교육 |
☀☀ 통신 | 배움을 즐기는 어린이 서로 어울리는 어린이 문화로 공감하는 어린이 |
|
☎ 교무실 , 행정실 , FAX | ||
누리반 학생 상담 프로그램 안내문 |
안녕하십니까? 학부모님 댁내에 평안함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누리반에서는 ‘학생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작년에 누리반에서 실시했던 심리 검사 프로그램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개인별로 최적화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읽어 보시고, 학생 교육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 프로그램 운영 계획
프로그램 유형 | 대상학생 | 검사/상담일정 | 상담결과 안내 |
∙개인상담 및 그룹상담 | -날짜: 6~7월 중 -시간: 누리반 수업시간 중 -장소: 교내 상담실 |
서면 안내 | |
◦스트레스 완화 +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 |||
◦자존감 +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 |||
◦자존감 향상 + 애착 형성 프로그램 | |||
◦발달 촉진 프로그램 | |||
∙집단상담 | -날짜: 9월 중 -시간: 누리반 수업시간 중 -장소: 교내 상담실 |
||
◦자존감 향상 + 스트레스 완화 +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 누리반 전체 학생 대상 |
2021. 06. 14.
☀ ☀ 초 등 학 교 장 ○○○
'업무 추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교 어린이회 임원 공약 및 당선 소감 발표 (0) | 2023.03.10 |
---|---|
학교폭력예방, 아동학대 예방, 실종유괴예방, 다문화교육 학교설명회 자료집 (0) | 2023.03.09 |
프로그램 신청자 모집 가정통신문(안내장) 양식 (0) | 2022.06.07 |
종이화일 라벨 - 동아리 지도일지 (0) | 2022.06.07 |
문화예술 강사 채용 과정 (0) | 2022.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