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생명사랑 교육활동 주간 운영 계획
○○초등학교
1. | 목 적 |
1. 학생자살(자해)은 학생 개인과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 할 아젠다(Agenda)로 개인만의 노력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 존재
2. 자살(자해)예방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해 자살예방의 날(매년 9월 10일)을 중심으로 ‘생명사랑’ 교육주간 지정⦁운영
2. | 방 침 |
1. 자살예방교육을 통해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2. 관련 교과(목) 활동과 연계하여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한다.
3.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내실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향상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교내 문화를 확립하
며 학생 자살위기관리 대응체계를 재점검하는 기회로 삼는다.
3. | 세부 운영 계획 |
가. 대상: 전교생
나. 기간: 2023. 9. 25.(월) ~ 2023. 10. 6.(금)
순 | 활동명 | 활동 내용 및 자료 | 비고 |
1 |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 | ▪ 담임교사 - 조례, 종례 시간을 활용한 수시 교육 ▪ 교과교육 -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관련 교육 |
전교생 |
2 | 생명존중 동영상교육 | ▪ 자살예방 애니메이션(경기도 교육청), 5분 30초 https://youtu.be/WQh7FXkkKN0?si=B0p5es5dSHk66PIY ▪ 자살예방 교육자료 - ‘소중한 너와 나 보이지 않는 선을 지켜요’(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11분 29초 https://youtu.be/OWFaXE2kaqI?si=4_fuHUFsX01fKFxa |
전교생 |
3 | 그림책 교육 | ▪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3분 6초)을 감상하고 생명 존중 의식 함양 ▪ ‘대추 한 알’ 시 바꿔 쓰기 |
[붙임1] 활용 |
4 | 학부모교육 | ▪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부모 교육 실시 | [붙임2] 가정통신문 |
다. 추진 내용
4. | 기대효과 |
1.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를 통한 학생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2.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존중교육 확산으로 학생의 행복권을 추구한다.
3. 학생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은 학생·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실천하여 자살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공동의 해결을 위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붙임1]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 감상하기 | ||
활동1 | 시 바꿔쓰기 |
○○초등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은 한 알의 대추 알이 열리기까지 수고를 맺은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입니다. 나라는 한 사람은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어떤 사랑과 관심, 노력이 있었을까요? 나에 대한 시로 바꿔 써 봅시다.
대추 한 알 ✎ 장석주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태풍 몇 개저 안에 천둥 몇 개저 안에 벼락 몇 개저 안에 번개 몇 개가 들어 있어서붉게 익히는 것일 게다저게 혼자서 둥글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저 안에 땡볕 두어 달저 안에 초승달 몇 날이 들어서서둥글게 만드는 것일 게다대추야너는 세상과 통하였구나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합니다.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입니다.
나는 이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람입니다.
[붙임2]
○○가정통신 | ||
2023. 9. ( ). 담당: 생활부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연예인의 자살로 인해 학생들의 모방 자살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 학교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생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봄꽃과 함께하는 생명사랑 교육활동 주간(9월 25일~10월 6일)을 운영하였고, 행복한 가정,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힘써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자살자해예방 안내장을 보내드리오니 학생들이 안전한 가운데에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도 및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초 등 학 교 장 →뒷면에 이어서
○○초등학교
1. | 목 적 |
1. 학생자살(자해)은 학생 개인과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 할 아젠다(Agenda)로 개인만의 노력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 존재
2. 자살(자해)예방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해 자살예방의 날(매년 9월 10일)을 중심으로 ‘생명사랑’ 교육주간 지정⦁운영
2. | 방 침 |
1. 자살예방교육을 통해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2. 관련 교과(목) 활동과 연계하여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한다.
3.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내실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향상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교내 문화를 확립하
며 학생 자살위기관리 대응체계를 재점검하는 기회로 삼는다.
3. | 세부 운영 계획 |
가. 대상: 전교생
나. 기간: 2023. 9. 25.(월) ~ 2023. 10. 6.(금)
순 | 활동명 | 활동 내용 및 자료 | 비고 |
1 |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 | ▪ 담임교사 - 조례, 종례 시간을 활용한 수시 교육 ▪ 교과교육 -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관련 교육 |
전교생 |
2 | 생명존중 동영상교육 | ▪ 자살예방 애니메이션(경기도 교육청), 5분 30초 https://youtu.be/WQh7FXkkKN0?si=B0p5es5dSHk66PIY ▪ 자살예방 교육자료 - ‘소중한 너와 나 보이지 않는 선을 지켜요’(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11분 29초 https://youtu.be/OWFaXE2kaqI?si=4_fuHUFsX01fKFxa |
전교생 |
3 | 그림책 교육 | ▪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3분 6초)을 감상하고 생명 존중 의식 함양 ▪ ‘대추 한 알’ 시 바꿔 쓰기 |
[붙임1] 활용 |
4 | 학부모교육 | ▪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부모 교육 실시 | [붙임2] 가정통신문 |
4. | 기대효과 |
1.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를 통한 학생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2.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존중교육 확산으로 학생의 행복권을 추구한다.
3. 학생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은 학생·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실천하여 자살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공동의 해결을 위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붙임1]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 감상하기 | ||
활동1 | 시 바꿔쓰기 |
○○초등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은 한 알의 대추 알이 열리기까지 수고를 맺은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입니다. 나라는 한 사람은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어떤 사랑과 관심, 노력이 있었을까요? 나에 대한 시로 바꿔 써 봅시다.
대추 한 알 ✎ 장석주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태풍 몇 개저 안에 천둥 몇 개저 안에 벼락 몇 개저 안에 번개 몇 개가 들어 있어서붉게 익히는 것일 게다저게 혼자서 둥글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저 안에 땡볕 두어 달저 안에 초승달 몇 날이 들어서서둥글게 만드는 것일 게다대추야너는 세상과 통하였구나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합니다.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입니다.
나는 이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람입니다.
[붙임2]
○○가정통신 | ||
2023. 9. ( ). 담당: 생활부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연예인의 자살로 인해 학생들의 모방 자살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 학교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생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봄꽃과 함께하는 생명사랑 교육활동 주간(9월 25일~10월 6일)을 운영하였고, 행복한 가정,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힘써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자살자해예방 안내장을 보내드리오니 학생들이 안전한 가운데에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도 및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교
1. | 목 적 |
1. 학생자살(자해)은 학생 개인과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 할 아젠다(Agenda)로 개인만의 노력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 존재
2. 자살(자해)예방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해 자살예방의 날(매년 9월 10일)을 중심으로 ‘생명사랑’ 교육주간 지정⦁운영
2. | 방 침 |
1. 자살예방교육을 통해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2. 관련 교과(목) 활동과 연계하여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한다.
3.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내실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향상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교내 문화를 확립하
며 학생 자살위기관리 대응체계를 재점검하는 기회로 삼는다.
3. | 세부 운영 계획 |
가. 대상: 전교생
나. 기간: 2023. 9. 25.(월) ~ 2023. 10. 6.(금)
순 | 활동명 | 활동 내용 및 자료 | 비고 |
1 |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 | ▪ 담임교사 - 조례, 종례 시간을 활용한 수시 교육 ▪ 교과교육 -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관련 교육 |
전교생 |
2 | 생명존중 동영상교육 | ▪ 자살예방 애니메이션(경기도 교육청), 5분 30초 https://youtu.be/WQh7FXkkKN0?si=B0p5es5dSHk66PIY ▪ 자살예방 교육자료 - ‘소중한 너와 나 보이지 않는 선을 지켜요’(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11분 29초 https://youtu.be/OWFaXE2kaqI?si=4_fuHUFsX01fKFxa |
전교생 |
3 | 그림책 교육 | ▪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3분 6초)을 감상하고 생명 존중 의식 함양 ▪ ‘대추 한 알’ 시 바꿔 쓰기 |
[붙임1] 활용 |
4 | 학부모교육 | ▪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부모 교육 실시 | [붙임2] 가정통신문 |
4. | 기대효과 |
1.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를 통한 학생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2.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존중교육 확산으로 학생의 행복권을 추구한다.
3. 학생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은 학생·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실천하여 자살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공동의 해결을 위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붙임1]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 감상하기 | ||
활동1 | 시 바꿔쓰기 |
○○초등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은 한 알의 대추 알이 열리기까지 수고를 맺은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입니다. 나라는 한 사람은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어떤 사랑과 관심, 노력이 있었을까요? 나에 대한 시로 바꿔 써 봅시다.
대추 한 알 ✎ 장석주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태풍 몇 개저 안에 천둥 몇 개저 안에 벼락 몇 개저 안에 번개 몇 개가 들어 있어서붉게 익히는 것일 게다저게 혼자서 둥글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저 안에 땡볕 두어 달저 안에 초승달 몇 날이 들어서서둥글게 만드는 것일 게다대추야너는 세상과 통하였구나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합니다.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입니다.
나는 이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람입니다.
[붙임2]
○○가정통신 | ||
2023. 9. ( ). 담당: 생활부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연예인의 자살로 인해 학생들의 모방 자살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 학교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생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봄꽃과 함께하는 생명사랑 교육활동 주간(9월 25일~10월 6일)을 운영하였고, 행복한 가정,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힘써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자살자해예방 안내장을 보내드리오니 학생들이 안전한 가운데에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도 및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교
1. | 목 적 |
1. 학생자살(자해)은 학생 개인과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 할 아젠다(Agenda)로 개인만의 노력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 존재
2. 자살(자해)예방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해 자살예방의 날(매년 9월 10일)을 중심으로 ‘생명사랑’ 교육주간 지정⦁운영
2. | 방 침 |
1. 자살예방교육을 통해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2. 관련 교과(목) 활동과 연계하여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한다.
3.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내실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향상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교내 문화를 확립하
며 학생 자살위기관리 대응체계를 재점검하는 기회로 삼는다.
3. | 세부 운영 계획 |
가. 대상: 전교생
나. 기간: 2023. 9. 25.(월) ~ 2023. 10. 6.(금)
순 | 활동명 | 활동 내용 및 자료 | 비고 |
1 |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 | ▪ 담임교사 - 조례, 종례 시간을 활용한 수시 교육 ▪ 교과교육 -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관련 교육 |
전교생 |
2 | 생명존중 동영상교육 | ▪ 자살예방 애니메이션(경기도 교육청), 5분 30초 https://youtu.be/WQh7FXkkKN0?si=B0p5es5dSHk66PIY ▪ 자살예방 교육자료 - ‘소중한 너와 나 보이지 않는 선을 지켜요’(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11분 29초 https://youtu.be/OWFaXE2kaqI?si=4_fuHUFsX01fKFxa |
전교생 |
3 | 그림책 교육 | ▪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3분 6초)을 감상하고 생명 존중 의식 함양 ▪ ‘대추 한 알’ 시 바꿔 쓰기 |
[붙임1] 활용 |
4 | 학부모교육 | ▪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부모 교육 실시 | [붙임2] 가정통신문 |
4. | 기대효과 |
1.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를 통한 학생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2.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존중교육 확산으로 학생의 행복권을 추구한다.
3. 학생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은 학생·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실천하여 자살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공동의 해결을 위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붙임1]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 감상하기 | ||
활동1 | 시 바꿔쓰기 |
○○초등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은 한 알의 대추 알이 열리기까지 수고를 맺은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입니다. 나라는 한 사람은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어떤 사랑과 관심, 노력이 있었을까요? 나에 대한 시로 바꿔 써 봅시다.
대추 한 알 ✎ 장석주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태풍 몇 개저 안에 천둥 몇 개저 안에 벼락 몇 개저 안에 번개 몇 개가 들어 있어서붉게 익히는 것일 게다저게 혼자서 둥글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저 안에 땡볕 두어 달저 안에 초승달 몇 날이 들어서서둥글게 만드는 것일 게다대추야너는 세상과 통하였구나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합니다.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입니다.
나는 이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람입니다.
[붙임2]
○○가정통신 | ||
2023. 9. ( ). 담당: 생활부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연예인의 자살로 인해 학생들의 모방 자살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 학교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생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봄꽃과 함께하는 생명사랑 교육활동 주간(9월 25일~10월 6일)을 운영하였고, 행복한 가정,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힘써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자살자해예방 안내장을 보내드리오니 학생들이 안전한 가운데에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도 및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초등학교
1. | 목 적 |
1. 학생자살(자해)은 학생 개인과 가정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접근해야 할 아젠다(Agenda)로 개인만의 노력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 존재
2. 자살(자해)예방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해 자살예방의 날(매년 9월 10일)을 중심으로 ‘생명사랑’ 교육주간 지정⦁운영
2. | 방 침 |
1. 자살예방교육을 통해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2. 관련 교과(목) 활동과 연계하여 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한다.
3.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함께 진행하여 내실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교사들의 생명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향상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교내 문화를 확립하
며 학생 자살위기관리 대응체계를 재점검하는 기회로 삼는다.
3. | 세부 운영 계획 |
가. 대상: 전교생
나. 기간: 2023. 9. 25.(월) ~ 2023. 10. 6.(금)
순 | 활동명 | 활동 내용 및 자료 | 비고 |
1 |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 | ▪ 담임교사 - 조례, 종례 시간을 활용한 수시 교육 ▪ 교과교육 - 학교폭력예방, 생명존중 관련 교육 |
전교생 |
2 | 생명존중 동영상교육 | ▪ 자살예방 애니메이션(경기도 교육청), 5분 30초 https://youtu.be/WQh7FXkkKN0?si=B0p5es5dSHk66PIY ▪ 자살예방 교육자료 - ‘소중한 너와 나 보이지 않는 선을 지켜요’(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11분 29초 https://youtu.be/OWFaXE2kaqI?si=4_fuHUFsX01fKFxa |
전교생 |
3 | 그림책 교육 | ▪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3분 6초)을 감상하고 생명 존중 의식 함양 ▪ ‘대추 한 알’ 시 바꿔 쓰기 |
[붙임1] 활용 |
4 | 학부모교육 | ▪ 가정통신문을 통한 학부모 교육 실시 | [붙임2] 가정통신문 |
4. | 기대효과 |
1.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를 통한 학생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한다.
2. 학생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존중교육 확산으로 학생의 행복권을 추구한다.
3. 학생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은 학생·가정·지역사회가 함께 실천하여 자살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접근하고, 공동의 해결을 위해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붙임1]
‘대추 한 알’ 그림책 영상 감상하기 | ||
활동1 | 시 바꿔쓰기 |
○○초등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
장석주 시인의 ‘대추 한 알’은 한 알의 대추 알이 열리기까지 수고를 맺은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입니다. 나라는 한 사람은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 어떤 사랑과 관심, 노력이 있었을까요? 나에 대한 시로 바꿔 써 봅시다.
대추 한 알 ✎ 장석주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태풍 몇 개저 안에 천둥 몇 개저 안에 벼락 몇 개저 안에 번개 몇 개가 들어 있어서붉게 익히는 것일 게다저게 혼자서 둥글어질 리는 없다저 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저 안에 땡볕 두어 달저 안에 초승달 몇 날이 들어서서둥글게 만드는 것일 게다대추야너는 세상과 통하였구나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합니다.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입니다.
나는 이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람입니다.
[붙임2]
○○가정통신 | ||
2023. 9. ( ). 담당: 생활부 | ||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연예인의 자살로 인해 학생들의 모방 자살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우리 학교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생각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봄꽃과 함께하는 생명사랑 교육활동 주간(9월 25일~10월 6일)을 운영하였고, 행복한 가정, 즐거운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힘써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자살자해예방 안내장을 보내드리오니 학생들이 안전한 가운데에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도 및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업무 추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학년도 2학기 친구사랑주간 운영 계획 (1) | 2023.11.01 |
---|---|
2023학년도 언어문화 개선 및 언어폭력 예방 교육주간 운영 계획 (0) | 2023.09.25 |
2023학년도 전교 어린이회 및 학급 어린이회 임원 선거 계획 (1) | 2023.09.06 |
[다문화] 2023 다문화교육주간 운영 계획서 (16) | 2023.05.22 |
전교 어린이회 임원 공약 및 당선 소감 발표 (0) | 2023.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