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자료

[세계시민교육] 계획서 업로드

루비샘 2022. 11. 24. 16:36

 

2022학년도 누리반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업로드용).hwp
0.22MB

 

지난 10~11월에 6학년 대상으로 진행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수정해서 활용해주세요~~~!!

 


 

 

 

○○초등학교

 

1. 필요성 및 목적

타인의 삶에 공감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우리 주변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자연스럽게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르기 위함.

 

2. 운영 방침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

누리반 담임교사와 6학년 담임교사, 다문화언어강사가 함께 협력하여 수업 진행

6주간 총 7시간 운영하며, 1시간은 40분 기준

매 차시 수업은 생각열기-공감하기-행동하기 단계로 수업 진행

 

3. 세부 운영 계획

. 누리반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1) 프로그램명: 세계시민 모여라!

2) 시기: 202210~11

3) 대상: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 학급

4) 운영시간 및 장소:

6학년 하나반: 매주 목요일 1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하나 교실

6학년 두리반: 매주 금요일 2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두리 교실

5) 프로그램 목차 및 날짜:

차시 날짜
(6하나/6두리)
수업 주제 활동 장소 참고 자료
1 10/13 나도 세계시민일까?
(지금 우리 지구는/나는 100퍼센트 한국인일까/너와 나의 연결고리)
6하나,
6두리 교실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붙임2]
10/7
2 10/20 내 안에 내가 여러 명이 있다고?
(사람을 찾습니다/느낀 점 공유/마무리 토론)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붙임3]
10/14
3~4 10/27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니구나!
(역할카드/스펙트럼토론/세계인권선언)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붙임4]
10/21
5 11/3 아하! 평화와 공존의 비밀
(터치터치/이웃들/갈등지도)
피스모모 [붙임5]
10/28
6 11/10 샴푸를 쓸수록 숲이 사라진다고?
(물건에 감춰진 비밀/팜 농장의 비밀/팜유의 이름을 찾아주세요!)
세계시민교육 보니따 [붙임6]
11/4
7 11/17 윤리적 소비로 나도 세계시민!
(,/내가 사는 물건이 나를 설명해준다고?/나도 윤리적 소비자!)
아름다운 가게 [붙임7]
11/11

 

 

. 예산활용 계획

1) 교재: 숲을 그냥 내버려둬(12), 노 임팩트맨(12),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12)

2) 교육 수료 선물: 제로웨이스트 문구세트(50세트)

 

. 세계시민의식 사전, 사후 조사

1) 응답기간: 사전(수업 시작 전), 사후(수업 종료 후)

2) 응답대상: 6학년 학생

3) 방법: 사전, 사후 조사 양식[첨부1]을 활용

4) 결과활용: 차년도 운영에 반영

 

. 세계시민교육 수료증 수여

1) 수여일: 수업 종료 후

2) 방법: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학생 중 세계시민의식 점수가 향상된 한 학생에게 수료증[첨부2]를 수여

 

 

 

4. 기대효과

.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기른다.

. 주변의 작은 일부터 변화를 이끌어내는 솔선하는 태도를 지닌다.

.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자세인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한다..

 

 

<사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전혀
안 그래
내 마음은 중간이야 정말 그래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3. 물을 아껴 쓴다.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정말 그래: 2, 내 마음은 중간이야:1, 전혀 안 그래: 0

(, 10번만 매우 그래: 0, 내 마음은 중간이야: 1, 전혀 안 그래: 2)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사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전혀
안 그래
내 마음은 중간이야 정말 그래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3. 물을 아껴 쓴다.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정말 그래: 2, 내 마음은 중간이야:1, 전혀 안 그래: 0

(, 10번만 매우 그래: 0, 내 마음은 중간이야: 1, 전혀 안 그래: 2)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첨부2] 수료증

 

○○초등학교

 

1. 필요성 및 목적

타인의 삶에 공감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우리 주변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자연스럽게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르기 위함.

 

2. 운영 방침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

누리반 담임교사와 6학년 담임교사, 다문화언어강사가 함께 협력하여 수업 진행

6주간 총 7시간 운영하며, 1시간은 40분 기준

매 차시 수업은 생각열기-공감하기-행동하기 단계로 수업 진행

 

3. 세부 운영 계획

. 누리반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1) 프로그램명: 세계시민 모여라!

2) 시기: 202210~11

3) 대상: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 학급

4) 운영시간 및 장소:

6학년 하나반: 매주 목요일 1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하나 교실

6학년 두리반: 매주 금요일 2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두리 교실

5) 프로그램 목차 및 날짜:

차시 날짜
(6하나/6두리)
수업 주제 활동 장소 참고 자료
1 10/13 나도 세계시민일까?
(지금 우리 지구는/나는 100퍼센트 한국인일까/너와 나의 연결고리)
6하나,
6두리 교실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붙임2]
10/7
2 10/20 내 안에 내가 여러 명이 있다고?
(사람을 찾습니다/느낀 점 공유/마무리 토론)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붙임3]
10/14
3~4 10/27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니구나!
(역할카드/스펙트럼토론/세계인권선언)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붙임4]
10/21
5 11/3 아하! 평화와 공존의 비밀
(터치터치/이웃들/갈등지도)
피스모모 [붙임5]
10/28
6 11/10 샴푸를 쓸수록 숲이 사라진다고?
(물건에 감춰진 비밀/팜 농장의 비밀/팜유의 이름을 찾아주세요!)
세계시민교육 보니따 [붙임6]
11/4
7 11/17 윤리적 소비로 나도 세계시민!
(,/내가 사는 물건이 나를 설명해준다고?/나도 윤리적 소비자!)
아름다운 가게 [붙임7]
11/11

 

 

. 예산활용 계획

1) 교재: 숲을 그냥 내버려둬(12), 노 임팩트맨(12),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12)

2) 교육 수료 선물: 제로웨이스트 문구세트(50세트)

 

. 세계시민의식 사전, 사후 조사

1) 응답기간: 사전(수업 시작 전), 사후(수업 종료 후)

2) 응답대상: 6학년 학생

3) 방법: 사전, 사후 조사 양식[첨부1]을 활용

4) 결과활용: 차년도 운영에 반영

 

. 세계시민교육 수료증 수여

1) 수여일: 수업 종료 후

2) 방법: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학생 중 세계시민의식 점수가 향상된 한 학생에게 수료증[첨부2]를 수여

 

 

 

4. 기대효과

.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기른다.

. 주변의 작은 일부터 변화를 이끌어내는 솔선하는 태도를 지닌다.

.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자세인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한다..

 

 

<사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전혀
안 그래
내 마음은 중간이야 정말 그래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3. 물을 아껴 쓴다.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정말 그래: 2, 내 마음은 중간이야:1, 전혀 안 그래: 0

(, 10번만 매우 그래: 0, 내 마음은 중간이야: 1, 전혀 안 그래: 2)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사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전혀
안 그래
내 마음은 중간이야 정말 그래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3. 물을 아껴 쓴다.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정말 그래: 2, 내 마음은 중간이야:1, 전혀 안 그래: 0

(, 10번만 매우 그래: 0, 내 마음은 중간이야: 1, 전혀 안 그래: 2)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첨부2] 수료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