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11월에 6학년 대상으로 진행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수정해서 활용해주세요~~~!!
○○초등학교
1. 필요성 및 목적
타인의 삶에 공감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우리 주변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자연스럽게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르기 위함. |
2. 운영 방침
◦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
◦ 누리반 담임교사와 6학년 담임교사, 다문화언어강사가 함께 협력하여 수업 진행
◦ 6주간 총 7시간 운영하며, 1시간은 40분 기준
◦ 매 차시 수업은 생각열기-공감하기-행동하기 단계로 수업 진행
3. 세부 운영 계획
가. 누리반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1) 프로그램명: 세계시민 모여라!
2) 시기: 2022년 10월~11월
3) 대상: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 학급
4) 운영시간 및 장소:
①6학년 하나반: 매주 목요일 1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하나 교실
②6학년 두리반: 매주 금요일 2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두리 교실
5) 프로그램 목차 및 날짜:
차시 | 날짜 (6하나/6두리) |
수업 주제 | 활동 장소 | 참고 | 자료 |
1 | 10/13 | 나도 세계시민일까? (지금 우리 지구는/나는 100퍼센트 한국인일까/너와 나의 연결고리) |
6하나, 6두리 교실 |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 [붙임2] |
10/7 | |||||
2 | 10/20 | 내 안에 내가 여러 명이 있다고? (사람을 찾습니다/느낀 점 공유/마무리 토론) |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
[붙임3] | |
10/14 | |||||
3~4 | 10/27 |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니구나! (역할카드/스펙트럼토론/세계인권선언) |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
[붙임4] | |
10/21 | |||||
5 | 11/3 | 아하! 평화와 공존의 비밀 (터치터치/이웃들/갈등지도) |
피스모모 | [붙임5] | |
10/28 | |||||
6 | 11/10 | 샴푸를 쓸수록 숲이 사라진다고? (물건에 감춰진 비밀/팜 농장의 비밀/팜유의 이름을 찾아주세요!) |
세계시민교육 보니따 | [붙임6] | |
11/4 | |||||
7 | 11/17 | 윤리적 소비로 나도 세계시민! (씀,씀/내가 사는 물건이 나를 설명해준다고?/나도 윤리적 소비자!) |
아름다운 가게 | [붙임7] | |
11/11 |
나. 예산활용 계획
1) 교재: 숲을 그냥 내버려둬(12권), 노 임팩트맨(12권),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12권)
2) 교육 수료 선물: 제로웨이스트 문구세트(50세트)
다. 세계시민의식 사전, 사후 조사
1) 응답기간: 사전(수업 시작 전), 사후(수업 종료 후)
2) 응답대상: 6학년 학생
3) 방법: 사전, 사후 조사 양식[첨부1]을 활용
4) 결과활용: 차년도 운영에 반영
라. 세계시민교육 수료증 수여
1) 수여일: 수업 종료 후
2) 방법: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학생 중 세계시민의식 점수가 향상된 한 학생에게 수료증[첨부2]를 수여
4. 기대효과
가.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기른다.
나. 주변의 작은 일부터 변화를 이끌어내는 솔선하는 태도를 지닌다.
다.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자세인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한다..
<사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 전혀 안 그래 |
내 마음은 중간이야 | 정말 그래 |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 |||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 |||
3. 물을 아껴 쓴다. | |||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 |||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 |||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 |||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 |||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 |||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 |||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 |||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 |||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 |||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 |||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 |||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
정말 그래: 2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1점, 전혀 안 그래: 0점
(단, 10번만 매우 그래: 0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 1점, 전혀 안 그래: 2점)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사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 전혀 안 그래 |
내 마음은 중간이야 | 정말 그래 |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 |||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 |||
3. 물을 아껴 쓴다. | |||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 |||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 |||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 |||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 |||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 |||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 |||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 |||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 |||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 |||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 |||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 |||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
정말 그래: 2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1점, 전혀 안 그래: 0점
(단, 10번만 매우 그래: 0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 1점, 전혀 안 그래: 2점)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첨부2] 수료증
○○초등학교
1. 필요성 및 목적
타인의 삶에 공감하고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우리 주변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자연스럽게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기르기 위함. |
2. 운영 방침
◦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
◦ 누리반 담임교사와 6학년 담임교사, 다문화언어강사가 함께 협력하여 수업 진행
◦ 6주간 총 7시간 운영하며, 1시간은 40분 기준
◦ 매 차시 수업은 생각열기-공감하기-행동하기 단계로 수업 진행
3. 세부 운영 계획
가. 누리반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1) 프로그램명: 세계시민 모여라!
2) 시기: 2022년 10월~11월
3) 대상: 누리반 고학년 학생이 속한 6학년 학급
4) 운영시간 및 장소:
①6학년 하나반: 매주 목요일 1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하나 교실
②6학년 두리반: 매주 금요일 2교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6두리 교실
5) 프로그램 목차 및 날짜:
차시 | 날짜 (6하나/6두리) |
수업 주제 | 활동 장소 | 참고 | 자료 |
1 | 10/13 | 나도 세계시민일까? (지금 우리 지구는/나는 100퍼센트 한국인일까/너와 나의 연결고리) |
6하나, 6두리 교실 |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 [붙임2] |
10/7 | |||||
2 | 10/20 | 내 안에 내가 여러 명이 있다고? (사람을 찾습니다/느낀 점 공유/마무리 토론) |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
[붙임3] | |
10/14 | |||||
3~4 | 10/27 | 다른 것이 틀린 것은 아니구나! (역할카드/스펙트럼토론/세계인권선언) |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 |
[붙임4] | |
10/21 | |||||
5 | 11/3 | 아하! 평화와 공존의 비밀 (터치터치/이웃들/갈등지도) |
피스모모 | [붙임5] | |
10/28 | |||||
6 | 11/10 | 샴푸를 쓸수록 숲이 사라진다고? (물건에 감춰진 비밀/팜 농장의 비밀/팜유의 이름을 찾아주세요!) |
세계시민교육 보니따 | [붙임6] | |
11/4 | |||||
7 | 11/17 | 윤리적 소비로 나도 세계시민! (씀,씀/내가 사는 물건이 나를 설명해준다고?/나도 윤리적 소비자!) |
아름다운 가게 | [붙임7] | |
11/11 |
나. 예산활용 계획
1) 교재: 숲을 그냥 내버려둬(12권), 노 임팩트맨(12권),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12권)
2) 교육 수료 선물: 제로웨이스트 문구세트(50세트)
다. 세계시민의식 사전, 사후 조사
1) 응답기간: 사전(수업 시작 전), 사후(수업 종료 후)
2) 응답대상: 6학년 학생
3) 방법: 사전, 사후 조사 양식[첨부1]을 활용
4) 결과활용: 차년도 운영에 반영
라. 세계시민교육 수료증 수여
1) 수여일: 수업 종료 후
2) 방법: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학생 중 세계시민의식 점수가 향상된 한 학생에게 수료증[첨부2]를 수여
4. 기대효과
가.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을 기른다.
나. 주변의 작은 일부터 변화를 이끌어내는 솔선하는 태도를 지닌다.
다.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자세인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한다..
<사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 전혀 안 그래 |
내 마음은 중간이야 | 정말 그래 |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 |||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 |||
3. 물을 아껴 쓴다. | |||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 |||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 |||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 |||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 |||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 |||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 |||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 |||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 |||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 |||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 |||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 |||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
정말 그래: 2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1점, 전혀 안 그래: 0점
(단, 10번만 매우 그래: 0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 1점, 전혀 안 그래: 2점)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사후조사지>
세계시민 체크리스트
번호: 이름:
항목 | 전혀 안 그래 |
내 마음은 중간이야 | 정말 그래 |
TV에서 다른 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열심히 본다. | |||
2. 세계 곳곳에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는다는 소식을 들으면 슬프다. | |||
3. 물을 아껴 쓴다. | |||
4. 얼굴색이 달라서 다른 대접을 받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안다. | |||
5. 밥을 먹을 때 남기지 않는다. | |||
6.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마음이 아프다. | |||
7. 배우고 싶어도 학교에 다닐 수 없는 어린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도와주고 싶다. | |||
8. 용돈을 모아서 다른 사람을 도울 것이다. | |||
9.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가족이나 집을 잃은 사람이 있으면 슬프다. | |||
10. 다른 나라 사람들이 물이 부족해 힘들다고 하지만 나와는 상관이 없다. | |||
11. 다른 나라에서 벌어진 전쟁에 관심이 있다. | |||
12. 얼굴색이 달라도 친구가 될 수 있다. | |||
13. 지구상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동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 |||
14. 어른이 되면 가난이나 전쟁 때문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위해 직접 가서 도울 것이다. | |||
15. 개미, 지렁이와 같은 작은 동물을 함부로 죽이지 않는다. | |||
나의 세계시민 의식은? |
정말 그래: 2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1점, 전혀 안 그래: 0점
(단, 10번만 매우 그래: 0점, 내 마음은 중간이야: 1점, 전혀 안 그래: 2점)
참고: 어린이세계시민학교. 박지선 글. 박연옥 그림. 파란 자전거
[첨부2] 수료증
'수업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아리] 학생자율동아리- '애니랑 동시랑' 1-2차시 수업 활동지 (0) | 2023.04.14 |
---|---|
[세계시민교육] 2차시 수업- 배경음악 추천 (0) | 2022.10.12 |
[다문화교육, 세계시민교육] 세계시민 모여라~ 수업 자료 올립니다!! (18) | 2022.09.28 |
[국어, 독서] 책을 읽는 이유 PPT (문해력 키우기) (0) | 2022.07.04 |
[한국문화 수업] 4강 - 세계의 어린이 (한국문화수업X세계시민교육) (0) | 2022.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