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운영

[세계시민교육] 1차시 수업 후기 - 6두리

루비샘 2022. 10. 7. 16:14

세계시민교육 1차시 수업 시작

2년 전에 6학년 담임을 맡아보고(그 때 우리반 학생 2명이었다^^;;), 오랜만에 25명 되는 아이들을 보려니 매우 긴장이 되었지만... 준비한 대로 수업 진행... 초등학교 최고학년 아니랄까봐 엄숙함이 느껴진다... 웃지도 않고 조용히 듣는 학생들...

 

세계시민교육 1차시 수업 시작2

시작은 긍정적이었다.... 중간에 EBS 지식채널과 배움너머 영상을 볼 수가 없어서 내가 직접 말로 다 설명함... 귀 기울여 들어주어서 다행이다... 6하나반 수업할 때는 미리 로그인해놓고 창까지 켜두어야겠다... (언제나 수업은 기자재가 말썽 ㅠㅠ)

 

세계시민교육 1차시 수업 학생들 모습

워크시트 1-1과 1-2를 하는 학생들... 받아보니 아예 빈 종이로 낸 학생들도 일부 있었지만 많은 학생들이 수업 들은 대로 잘 적어주어서 기뻤다...(결과물은 아래에 첨부)

피곤해보이는 학생

이 수업의 찐 주인공... 그런데 하기 싫은 거 억지로 하는 표정이라 하품하는 얼굴 스티커를 붙여봤다...

 

열심히 적고 있는 학생

'나는 100% 한국인일까?" 워크시트를 열심히 작성하고 있는 학생... 이름이 궁금하네!! 

 

모둠활동 중인 학생들

모둠별로 마지막 활동인 <너와 나의 연결고리 활동하는 모습>. 처음에는 머뭇거리더니 이내 활발히 문장을 쓰고 선을 그려주었다... 

담임 선생님과 모둠 활동 중인 학생들

6두리 담임선생님과 학생들!!

너와 나의 연결고리 모둠 활동 중인 학생들

연결된 선이 정말 많다!! 그만큼 서로 공감하는 것들이 많다는 의미!!!

 

 


세계시민의식 체크리스트1

세계시민교육 수업을 하게 된 일종의 촉발 학생!!의 점수... 19점... 보통 다른 학생은 점수가 높으면 27점까지도 나오는데 낮은 편이다... 학교폭력에 관한 글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피해학생은 오랜 시간의 괴롭힘과 따돌림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취약하다... 그래서 결과가 이렇게 나올 수도 있다...

세계시민의식 체크리스트2

위 학생을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있다는 가해 추정 학생의 점수... 예상대로 훨씬 낮았다... 세계시민의식 16점...

 

 

★세계시민교육은 다문화사회로 접어들면서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 된 것 같다...

그러나 무엇보다 더 시급함을 느낀 것은, 우리반 다문화학생이 몇 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고 고립된 상태에서 심각한 우울과 불안 증세를 경험하고 있는데,,, 같은 반 친구들도, 주변 선생님들도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는 현실에 좌절감을 느꼈고, 피해 학생에게 매우 미안함을 느꼈다...

나도 한 때 피해자였던 때가 있던지라 더 공감하고 마음이 많이 아파서 더욱더 도와주고 싶어서 골똘히 궁리를 하다가,

세계시민교육 수업을 계획하게 된 것이다... 

 

일부 선생님들은 피해 학생이 나쁜 학생이라고 몰아붙이고, 학부모는 그동안 당한 억울함을 나한테 공격적으로 토해내고, 피해학생은 매일 나에게 와서 힘들다고 하소연하고... 이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인 것 같다...

 

7차시 동안 이루어지는 세계시민교육 수업으로 학생들이 얼마만큼 변할지는 의문이지만...

 

"나는 100%한국인인가요?"라는 질문에 학생들이 "아니요."라고 배운 것을 응용해 대답해주고...

 

또한 오늘 마지막 수업 소감에...

 

"재밌었어요." 라고 말하는 학생들을 통해서 조금의 희망을 엿보았다...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기 어려워하고 쭈뼛거리고, 모둠 활동 할 때는 온 몸으로 저항하며 하기 싫다는 모습도 보였지만,

그래도 점차 달라져서 모든 학생이 20점 이상 받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반 학생이 원적학급에서 다문화 출신이라고, 생김새가 다르다고, 약하다고 더이상 따돌림때문에 괴로워하거나 힘들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다음 2차시 수업 시작할 때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읽은 에세이를 바탕으로 '솔직'과 '정직'의 차이를 이야기하며 솔직한 사람도 좋지만 정직한 사람으로 나아가자고 이야기를 하며~ 수업을 시작해야겠다!!! 

교대생 시절 마지막 수업실습 때 접한 문장, 설명하는 교사가 아닌 감화를 일으키는 교사가 되기를 열망하며... 수업 후기는 여기까지...

 

 

 

 


다음은 활동 결과물입니다.

 

활동 결과물1
활동 결과물2
활동 결과물3
활동 결과물4
활동 결과물5
활동 결과물6
활동 결과물7
활동 결과물8
활동 결과물9
활동 결과물10
활동 결과물11
활동 결과물12
활동 결과물13
활동 결과물14
활동 결과물15
활동 결과물16 너와 나의 연결고리
활동 결과물17 너와 나의 연결고리
활동 결과물18 너와 나의 연결고리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해킹'이라는 단어를 적었다. 아무도 공감의 선을 연결하지 않았다... 그래도 자기 주관 하나는 확실해보인다...

활동 결과물19 너와 나의 연결고리

 

 

수업 자료는 제 블로그 수업자료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세계 시민 모여라>제목의 글을 확인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