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에 인성교육실천사례 3등급 받은 보고서를 일부 공개합니다!
제가 5년차에 만난 중소도시 5학년 30여명의 아이들과의 한해살이를 정리하여 제출한 보고서입니다.
제목은 별별 아이들이 만든 별난 학급, 별날 이야기
로 3등급 중 경산에서 첫번째로 수상명단에 올랐습니다!
자세한 보고서는 학생들의 개인정보보호법상,
공개하지 못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대신 제가 보고서 작성 전 끄적거린 초안을 아래 정리해두겠으니,
보고서 작성 시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처음 끄적끄적 초안
제목 : 별별(별모양) 아이들이 만든 별(별모양) 난학급, 별난 (날개모양) 이야기(신선하게)
차례:
1. 정말로 별을 따주시겠어요?
2. 우리는 개성 넘치는 스물여덟 별들
3. 타고 져버리는 유성처럼
4. 아름다운 별로 빛날래요.
5. 우릴 보고 웃어봐요.
6. 아직도 아프게 빛나는 별들
7. 참고문헌
1. 서론 : 동기 필요성, 목적 연구대상, 기간
-정말로 별을 따주시겠어요?
우리반 사진과 얼굴들 문제점 표시(간략히)----------------------------------------------------1p
오년차 교사
1)행복을 선사해주고 싶은 ---------------------------------------------------------------------2p
- 라루나 이야기
2)한번 해보자. ---------------------------------------------------------------------3p
- 이야기가 있는 1년 꾸리기(라루나 이야기 연계- 감성교육의 중요성)
3)연구대상 및 기간 -------------------------------------------------------------------3p
2. 아웅다웅 우리들
-우리는 개성넘치는 스물여덟별들
1)우리는 모두 달라요! --------------------------------------------------4p
학급구성원분석(장단점, 또래관계, 좋아하는 것 등)
각 구성원 가정환경조사(교육보호대상자 여부)
방과후 사교육
2)삐죽뾰족 아픈 우리들 --------------------------------------------------6p
선생님이 바라본 문제실태(관찰일기 포함)
3)선생님 억울해요. ----------------------------------------------8p
이야기를 들어보니(이러이러한 이유가 있어요)
3. 고민하고 또 고민(활동1 - 전체대상)
-타고 져버리는 유성들처럼
1)함께 고민해봐요 --------------------------------------------------11p
규칙만들어봐요. (★학생들과 고민)
상담할까요(전인격적으로)
2)이건 어때요? --------------------------------------------------15p
여러가지 활동해봤어요. (벌점카드, 체벌, 투명인간, 칭찬나무만들기, 인성교육주간(책임감, 언어폭력, 학폭활동, 정기적 설문), 노래부르기, 토론활동, 게임 등)
-교과시간
-창체시간
-학교폭력예방활동
3)하지만, 여전히 --------------------------------------------------17p
*학폭위(조치)-안** (★전체교사와 고민)
*다시 원상복귀된 아이들(널부러진 교실, 지저분한 책상 등)
4. 우리 함께 노력해보자(활동2 - 활동1 반성후 개별적용) 21~45p
(힐링, 육하원칙, 순차적, 보이듯이/들리듯이/행하듯이)
- 창체, 학폭예방
- 학생, 교사와 토의
- 학부모와 토의
-아름다운 별로 빛나고 싶어요 -별모양으로 편집(얼굴)
1) 봄눈 녹듯이 - 성*아, 넌 웃을때가 참 예뻐! (3쪽씩)
교육청 wee 센터, 지킴이역할, (그 이후로 계속->정감어린 충고로 심성교정 )
2) 진정한 리더란 - 승*에게 임무를! (3쪽씩)
스터디그룹 관리 - 평가 역할 (그 이후로 계속->사교육에 대한 상담 및 부모 연락)
3) 마음을 열고 - 예*이의 지친 마음 달래기 (3쪽씩)
또래 상담 활동, 함께 만들어봐요(미술 교과 연계), 공부짝활동 (그 이후로 계속->책 읽기 추천)
4) 베푼 만큼 돌아온단다 - 좀 더 나눠볼까? 진*아 (3쪽씩)
몸으로 함께해요(서로 돕는 우리), 자아성찰 (도덕 교과 연계) (그 이후로 계속->책 읽기 추천, 거울 역할극)
5) 먼저 손내밀면 - 영*이와 태*이의 이해를 향한 한걸음 (3쪽씩 p166)
1:1상담, 그림책 활동(미술 교과 연계), 마음 나누기 공부, 사과편지낭독, 상담기록일지 (그 이후로 계속->책 읽기 추천, 거울 역할극)
6) 화내지 않아도 - 기*아, 화내지 않아도 돼! (3쪽씩)
싸움일지, 타임아웃 (그 이후로 계속->화일기)
7) 차근차근 - 기*아 너 자리 어디니? (3쪽씩) 생략
8)학부모(보내기)편지(이해하기) 또는 계획 작성(진행중이다)
5. 이만큼 변했어요. (말주머니) 47~55p
-우릴 보고 웃어봐요
1)설문(항목별) ----------------------------------------47p
2)자기평가 ----------------------------------------49p
3)학급평가(질적, 서술) -교사 스스로 ----------------------------------------51p
4)학부모(받기)편지(믿어줄게-지켜보기) ----------------------54p
또는 계획 작성(진행중이다)
6. 아직도 가야할 길은 멀다. (학생의 변화)
-아직도 아프게 빛나는 별들
1)변화된 아이들, 아직도 관심이 더 필요한 아이들 -----------------------------------56p
-우리는 모두 성장하는 과정
2)이렇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 -----------------------------------58p
★느긋하게 그러나 끈질기게, 자존심 존중해주기
★억울한 점 풀어주기
★혼자서는 변할 수 없다. 한 사람이라도 사랑해준다면.
★학부모편지(반성) - 작성중에 고려해야겠다고 생각함
-시로 요약(별이야기) -----------------------------------59p
7. 참고문헌 --------------------------------------------------60p
-가끔 아이들은 억울하다. 우리교육 - 김대유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들 1
-신의진의 초등학생 심리백과
기타
이** - 반에서 따돌림 받는 중(아토피를 이유로) - 책 반드시 참고하기!
정** - 영은이 따돌림 주도, 목소리가 큼, 성급한 성격
안** - 주도적인 아이. 하지만 선생님한테 마음을 열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폭력을 행사-성에 일찍 눈뜸. 내가 설명할 때 누가 딴짓을 하는지 네가 직접 찾아볼래?
한** - 다혈질, 공격적. 감정조절을 어려워 함. (기질적, 적대적 반항장애 책 참고) 화나면 집에 가버림.
최** - 섬세하고 여린 아이, 또래관계에 예민
민** - 공부는 잘하지만 남과 나누는 것이 부족
이** - 리더십있고 인기많지만 파벌을 만드는 아이 -
이** - 산만, 아기같은 아이-기록장(횟수줄이기 보상)지속적 보상(약속일지)
박** - 소심, 소극적 반항
이**- 도움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