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자료

[과학 연수] 초등 과학 실험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루비샘 2022. 3. 29. 09:48
반응형

2013년에 작성한 과학실험연수 과제 보고서!

연수 점수는 90점이었다.

 

 

초등 과학 실험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학교 교사 

 

 

 경북 교육의 지표는 새로운 생각과 참된 마음을 지닌 인재 육성이다. 이것은 곧 위로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목표와 맥을 같이 하며 아래로는 각 급 학교의 세부 교육계획과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초등학교 과학 수업이라고 해서 예외가 아니며 초등학교 과학 수업을 통해서도 학생들이 새로운 생각과 참된 마음을 지닐 수 있도록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이 바로 오늘날 우리 교사들에게 주어진 당면과제일 것이다. 이에 여기서는 초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먼저, 초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과학실험수업 준비의 시간적 한계를 들 수 있다. 담임교사와의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초등교육에서는 담임교사가 쉬는 시간이라고 해서 따로 여유 시간을 마련하기 힘들며 매 순간 학생들의 생활지도 및 업무처리, 다음 수업 준비로 정신없는 시간을 보낼 때가 많다. 따라서 아무래도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보다 실험기구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소홀해지고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둘째, 학생들의 탐구능력 저하를 들 수 있다. 새롭게 창의․인성교육이 교육의 화두가 되고 있지만 현실에서 보면 여전히 학생들은 사교육에 끌려 다니며 지식암기위주의 교육방식에 길들여져 있다. 사고하기보다는 무조건적인 지식습득의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어 보인다.

 

 셋째, 교사의 열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수많은 업무에 치이고 시간에 쫓기다보면 아무래도 과학실험수업을 준비하는데 역부족일 것이다. 그리하여 교재연구도 소홀히 하게 되고 사전실험 없이 수업을 하게 되면 실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그렇다고 이것을 교사 개인의 문제로만 치부하기에는 초등교육현실이 그리 녹록치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면 앞에서 열거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수 있을까?

 

 먼저, 과학보조인력의 배치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과학보조인력이 있는 곳에서 근무해본 경험을 떠올려 보면 미리 준비되어 있는 실험기구들로 준비 시간 및 수업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이며 알찬 과학수업을 가능하게 했다.

 

둘째, 학생들의 탐구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주체가 함께 노력한다. 특히 교사로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저학년 단계부터 직접 몸으로 부딪히고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해주어야 할 것이다. 한 때 자유탐구수업의 열풍이 불기도 하였는데 꼭 특정 시간을 마련하지 않더라도 매 학습시간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자유탐구수업이 될 수 있도록 발문 및 수업조직에 있어서 여러모로 준비할 수 있어야겠다.

 

 셋째, 교사가 열정을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좋은 교육환경을 조성해준다. 앞에서 말한 예처럼 과학보조인력의 수를 늘리거나 업무량 혁신을 통해 충분한 시간 확보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과학실험연수의 확대로 교사 개인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는데도 함께 노력한다면 더 나은 과학실험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초등학교 교단에 올라선 대부분의 교사는 원대한 이상을 가지고 누구보다 멋진 선생님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품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과 이상은 다르다는 말이 있듯이 나부터 되돌아봐도 꿈꾸는 교육의 모습과 실제 현실 여건의 차이로 힘들 때가 많다. 앞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 초등과학실험실습의 문제점들이 점차적으로 해결되어 고단한 선생님들의 고민이 열정으로 빛을 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이를 위해 초등 교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교육주체들의 관심과 노력을 촉구하는 바이다.

반응형